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주민 화합을 위한 체육대회, 영등포 당산현대5차아파트

2014.04.24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영등포 당산현대5차아파트,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1년, 2013년 공동주택공동체 사업(주민화합을 위한 체육대회, 당산현대5차아파트 주민사랑방)

 

주민 화합을 위한 체육대회, 영등포 당산현대5차아파트

 

 

1

커뮤니티 프로그램 주요 내용

영등포구 당산동의 현대5차아파트에서는 지난 5월 21일 ‘주민 화합을 위한 체육대회’가 열렸다. 이는 입주자대표회의와 부녀회가가 주관하여 단지 중앙에 위치한 배드민턴장에서 300여명의 주민이 참여한 가운데 동별 탁구대회가 열렸고, 주부들이 참여하여 큰 호응을 얻었던 훌라후프, 어린이들의 재기차기, 줄넘기, 신발 멀리던지기 등 다양한 스포츠와 놀이를 통하여 체력을 단련하며 함께 즐기는 시간이었다. 또한 먹거리장터를 열어 수익금 전액을 이웃돕기에 사용하면서 이웃간 소통하고 단합하여 아파트커뮤니티가 활성화되는 매우 의미 있는 계기가 되었다.

 

커뮤니티 리더 인터뷰

Q. 아파트에 주민화합축제를 어떻게 기획하게 되셨나요?

A. 어린이 놀이터 완공을 기념하여 동별 탁구대회를 계획하던 중 좀 더 확대하여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축제의 장으로 추진해 보자는 커뮤니티 전문가의 제안을 받아들여 먹거리 장터와 함께 주민단합 체육대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Q. 축제는 어떤 내용들로 이루어졌나요?

A. 동별 남, 여 탁구대회가 개인 및 단체별로 진행되었고 여성들이 주로 참여한 훌라후프 돌리기가 많은 호응을 얻었으며 어린이들의 줄넘기대회, 신발멀리던지기 대회가 구경꾼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부녀회의 및 공동체 활성화 단체의 먹거리 장터에서는 파전과 막걸리 등이 인기를 끌었고 수익금의 전액을 단지 내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기부하였다. 또한 이번 대회에서는 우승팀 외에도 참가자에게 경품을 지급하는 추첨으로 많은 주민들이 참가하는 기쁨에 덤으로 선물까지 챙기게 되었다.

 

Q.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는데, 준비를 잘 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A. 프로그램은 입대의를 중심으로 활성화단체인 부녀회와 관리주체가 함께 협의하여 준비하였고 입대의 회장이 대회의 진행에 사회를 보는 등 순수 단지 주민들에 의하여 준비되고 진행되었다.

 

Q. 행사 후 아파트 주민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이번 같은 큰 행사는 단지에서 처음 있는 것으로 주민들은 행사 시작시에는 참여에 소극적이었으나 막상 경품박스가 푸짐하게 쌓이고 마이크를 통하여 진행이 되니 집안에서 광장을 지켜보기만 하던 사람들이 하나둘씩 나와 200-300명이 참여하였고 놀이터에 애들을 데리고 나온 어머니들로 단지가 술렁거릴 만큼 성황을 이루었다. 처음 탁구대회만을 계획한 것보다 예산지출은 몇배가 되었지만 주민들의 만족도 역시 대단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가을에는 주민단합 산행을 계획하고 있으며 친환경 프로그램으로 EM효소, 에코마일리지 가입, 단지 내 화단 가꾸기, 녹색장터를 계획 중이고 서예 교실 등을 통하여 소통과 화합을 준비하고 진행할 계획이다.

 

참여주민 인터뷰

Q. 축제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A. 아파트에서 처음 열린 행사라서 더 좋았고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어 더 좋았어요.

 

Q. 가장 좋았던 부분은 어떤 것 이었나요?

A. 탁구 대회가 좋았고 경품행사로 상품을 받아서 기분이 정말 좋았어요.

 

Q. 앞으로 아파트에서 하는 행사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시간이 된다면 꼭 참여하고 싶어요.

 

Q. 앞으로 축제의 방향에 대해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우리 아파트가 이런 단합대회를 주기적으로 실시했으면 좋겠고 예산 지출이 조금 부담스럽지만 어쨌든 좋은 것이니 계속했으면 좋겠어요.

2

 

* 이 글은 '아파트에서 희망을 찾다'(2012,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