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마을잔치, 영등포 당산동부센트레빌

2014.04.24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영등포 당산동부센트레빌,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공동주택공동체 사업(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커뮤니티)

 

마을잔치, 영등포 당산동부센트레빌

 

 

1커뮤니티 프로그램 주요 내용

영등포구의 공동주택 커뮤니티 활성화 시범단지로 선정된 당산동 동부센트레빌아파트에서 9월 23일 마을잔치가 열렸다.

 

친환경, 건강 아파트를 추구하는 동부센트레빌아파트는 이에 걸맞게 금연아파트를 추진하는 등 단지 내 주민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번 마을잔치도 주민이 소통하고 화합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열리게 되었다. 단지 중앙의 주민다목적시설인 커뮤니티광장에서 열린 본 행사는 입주자대표회의와 아파트 공동체활성화단체가 주최하였고 주민들이 기획하고 참여한 프로그램으로 아나바다 장터, 어린이들의 우리마을 그리기 대회, 친환경 EM효소 만들기 및 국선도가 열렸다.

 

이와 함께 고전무용인 부채춤 농악놀이가 화려하게 펼쳐져 축제분위기를 고조시켰으며 잔치음식도 풍성히 마련되어 800여명의 주민이 함께 즐겼다. 이 행사는 명실상부한 마을잔치로서 공동체활성화사업이 시작됨을 대내외에 선언하는 계기가 되었다.

 

커뮤니티 리더 인터뷰

Q. 아파트에 주민화합축제를 어떻게 기획하게 되셨나요?

A. 단지중앙에 있던 원형광장을 보수하여 산뜻한 커뮤니티공간으로 새롭게 조성됨을 기념하고 우리단지의 공동체활성화사업이 시작됨을 입주민들과 주변지역에 알리고자 하였으며 우리단지가 입주 이래 한번도 전체 주민이 참여하는 화합행사가 없었기에 소통을 위한 만남의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마을잔치를 기획하게 되었다.

 

Q. 축제는 어떤 내용들로 이루어졌나요?

A. 우리단지의 대표 프로그램인 국선도와 EM효소를 이용한 친환경세제만들기, 어린이들이 참여한 우리마을 그리기대회, 아나바다 장터에서는 수익금의 10%을 기부하여 연말에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자 계획하고 있다. 또한 우리지역에서 활동하는 동아리인 고전무용팀이 공연하였고 잔치음식도 풍성히 마련되어 먹고 즐기며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Q.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는데, 준비를 잘 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A. 입주자대표회의의 전폭적인 지지와 활성화단체, 부녀회, 통반장회 등 모든 아파트 조직과 자발적으로 참여한 주민들, 관리주체가 함께 여러 차례의 논의와 검토가 있었다.

 

Q. 행사 후 아파트 주민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설문조사에서 나온 의견들을 종합해보면 이번 행사가 입주민들에게 자부심을 심어 주었고 행사를 한번 치러보니 용기가 생긴다는 말과 이런 마을잔치를 매년 열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건강한 열린 아파트를 만드는 것이 우리 단지의 목표이므로 지금 추진하고 있는 국선도 및 금연아파트 실천운동을 계속할 것이고 가을 산행을 화합차원에서 계획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참여하는 문화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여 소통이 되는 마을을 만들 것이다.

2

 

참여주민 인터뷰

Q. 축제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A. 아파트에서 처음인 잔치가 성대하게 열려 깜짝 놀랐다. 온 가족이 다 참여할 수 있어 정말 좋았다.

 

Q. 가장 좋았던 부분은 어떤 것 이었나요?

A. 전체적으로 잔치 분위기가 좋았고 친환경세제를 만들고 나누어 준 것이 좋고 아나바다 장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열리면 좋겠다.

 

Q. 앞으로 아파트에서 하는 행사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당연히 참여하고 싶다.

 

Q. 앞으로 축제의 방향에 대해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이웃 아파트의 주민들과도 함께하는 행사도 진행했으면 좋겠다. 그래서 주변 아파트 간 담장허물기도 했으면 한다.

3

 

* 이 글은 '아파트에서 희망을 찾다'(2012,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