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음악회,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

2014.04.25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노원구 월계 롯데캐슬루나아파트,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온라인 커뮤니티 및 소식지 만들기, 공방 공동체 사업, 주민화합 축제)
2013년 주민제안사업(롯데캐슬루나아파트마을공동체 '룰루랄나 한가족 축제 이야기마당')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노원구 부모모임,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 만드는 DIY 소품 만들기)
2014년 노원구 자체 마을공동체사업(한아름공동체, 마을이학교다)
2014년 부모커뮤니티사업(한아름공동체, 가족들이 함께 만드는 우리집 행복 소품)

관련 글 :  * 행복한 아파트,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아파트 한아름 공동체(클릭) 
                   *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하는 DIY 소품 만들기, 노원구 부모모임(한아름공동체) _클릭  
                   *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들의 공방, 월계롯데캐슬루나(클릭) 

 

음악회,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

 

 

1

 

커뮤니티 프로그램 추진배경

커뮤니티 활성화 사업을 통하여 나무식재행사, 문화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던 중 한 오케스트라에서 아파트 내에 있는 도서관을 연습장소로 사용하게 되어 아파트를 위하여 무료로 공연을 해주기로 한 것이 계기가 되어 입주민이 한자리에 모일 수 있는 입주 5주년 축하 음악회를 기획하게 되었다.

 

커뮤니티 프로그램 주요 내용

음악회를 위하여 입주자대표회의, 공동체 활성화 단체 및 관련주민들은 여러 차례에 걸쳐 회의를 진행하여 입주자대표회의 주최, 공동체 활성화 단체 후원으로 진행되는, 1부 팬플룻, 대금, 색소폰, 성악 공연, 2부 오케스트라, 3부 행운권 추첨 총 3부로 구성된 음악회를 기획했다. 이벤트 업체에 의뢰하여 음악회를 진행하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멋진 행사를 할 수 있었겠지만 잡수입이 넉넉지 못하였기 때문에 무대준비부터 출연자 섭외까지 모두 입주자대표회의와 공동체 활성화 단체, 관리주체의 몫이었다. 관리주체가 아파트 평상을 모아 무대를 만들고, 필요한 무대장치 등을 직접 제작하는 등 아파트 자체 인력을 활용하여 비용을 줄였다. 음악회 중간에 갑작스레 쏟아졌던 비로 음악회가 중단이 되기도 하였지만 마련되었던 300석의 의자가 가득 차고 도로에 서서 함께하는 주민들도 많을 정도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그야말로 입주자 대표회의와 공동체 활성화 단체의 기획 및 실행, 관리주체의 협조, 입주민의 참여가 어우러진 완벽한 축제의 현장이었다.

 

커뮤니티 리더 인터뷰

Q. 아파트에 주민화합축제를 어떻게 기획하게 되셨나요?

A. 입주 5주년 축하 및 기념, 주민화합의 장 마련을 위해 기획하게 되었다.

 

Q.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졌는데, 준비를 잘 할 수 있는 팁이 있다면?

A. 자치구에서 활동하고 있는 팀과 주변 지인들의 추천을 통하여 섭외하고 입주자대표회의와 공동체 활성화단체가 협력하여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회의를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행사 전 최종점검 및 진행요원을 많이 모집하여 행사당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조 인력을 확보하여 행사진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한다.

 

Q. 행사 후 아파트 주민들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A. 롯데캐슬루나 아파트에 사는 것에 자부심을 느꼈다. 음악회가 감동적이었다는 평들이 있었다.

 

Q. 앞으로의 계획은...

A. 올해 처음 한 음악회로 앞으로 이러한 축제를 지속적으로 할지 결정은 아직 하지 못했다. 앞으로 축제를 하게 된다면 이번 음악회를 초석삼아 점점 더 발전하는 행사를 하고 싶다.

2

 

참여주민 인터뷰

Q. 축제에 대한 소감을 말해주세요.

A. 아파트 내에서 음악회를 즐길 수 있어서 좋았다. 가족과 이웃과 함께하는 의미있는 행사였다.

 

Q. 가장 좋았던 부분은 어떤 것 이었나요?

A. 어느 것 하나 선택할 수 없이 모두 좋았다. 팬플룻부터 오케스트라까지 다양한 음악을 즐길 수 있어 좋았다.

 

Q. 앞으로 아파트에서 하는 행사에 참여하실 의향이 있으신가요?

A. 네. 흥미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참여하겠다.

 

Q. 앞으로 축제의 방향에 대해 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다양한 행사를 더해서, 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축제이면 좋겠다.

 

* 이 글은 '아파트에서 희망을 찾다'(2012,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