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커뮤니티, 강북 해모로아파트

2014.04.30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강북구 해모로아파트,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주민화합축제 및 활성화단체 워크샵)

* 관련 글 :  녹색장터, 강북 해모로아파트 
                  청소년 자원봉사단 활동, 강북 해모로아파트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커뮤니티, 강북 해모로 아파트

 

 

1‘만원의 행복’으로 시작된 주민행사가 주민화합축제로 열매를 맺다

입주한지 10년이 넘은 해모로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 끊임없는 노력과 관리의 투명으로 주민 간에 신뢰를 쌓아 왔다. 10년 전 입주하던 날 즈음을 기념하여 주민화합축제를 개최하고 있는데 벌써 7회를 맞이하는 정기행사로 자리잡고 있다. 매해 주민들과 하나가 되기 위해 주민중심의 축제를 기획하고 실천하는 이 축제는 1년간의 각종 커뮤니티 활동을 아우르는 행사로 관내에서는 유명한 행사이기도 하다.

 

지금은 아파트 커뮤니티 활동으로 유명한 아파트지만 처음 입주시기부터 커뮤니티가 잘 이루어지는 아파트는 아니었다. 번3동이라는 지역적 특성 때문에 부자아파트, 콧대 높은 아파트로 잘못 인식이 되어 자치구나 주민 센터에서 홀대(?) 받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더 이상 이런 이미지로는 공동체가 이루어 질 수 없다는 판단아래 가장 먼저 실시한 행사가 “만원의 행복”이라는 주민 자발적 불우이웃 돕기 행사였다. 이런 일련의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을 실천하였고, 이러한 주민들의 노력은 아파트 이미지 개선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주민이 새로 이사를 오면 태극기와 아파트 관리규약을 나누어 주며 아파트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입주자대표회의 또한 자생단체 및 주민들과의 공감대 형성을 위해 투명한 회계처리와 공지로 주민들에게 신뢰를 받고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해모로에서는...

주민화합축제는 매년 9월에 열린다. 아파트에서 축제를 개최하는 일이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님을 누구나 알 것이다. 처음 축제를 기획했을 때 주민들 사이에서 불만의 소리도 없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는 주민들이 9월이 되면 축제가 언제 개최되는지 관리실에 문의하는 일이 빈번해 졌다. 특히 작년에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으로 지원금을 받고 커뮤니티 전문가도 배치를 받아 그전의 축제보다 좀 더 풍성하고 여러 주민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주민화합의 장으로써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특히 주민화합축제 기념품으로 공동체활성화단체가 직접 만든 재활용비누와 친환경 수세미로 나눔의 행사를 갖기도 하였는데, 입주민 모두에게 선물을 주기 위해서 1년 내내 비누와 수세미를 만들고 뜨는 수고들을 아끼지 않았다. 완성된 비누와 수세미를 포장하고 또 쌓여가는 물품들을 보며 힘들다는 생각보다 오히려 보람이 더욱 컸다고 말하며 활짝 웃는 공동체활성화단체 회원들의 모습 속에서 우리가 추구하는 아파트를 볼 수 있었다.

 

2  3  4

 

하늘에 계신 당신께

지난 9월 15일 올해에도 어김없이 주민화합축제가 개최되었다. 크고 작은 시상과 각종 행사가 치러졌는데 그중에서 주민 노래자랑은 여러 사람의 흥을 돋우는 행사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노래가 흘러나오면 흥에 겨워 덩실덩실 춤을 추었다. 하지만 잠시 숙연해지는 순간이 되었다. 한 어르신께서 노래 한곡 불러야겠다며 지팡이를 짚고 어렵게 걸어 나오셨기 때문이다.

평소 단지에서 괴팍하기로 유명하신 어르신이라 왠지 걱정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어르신께서 하시는 말씀이 “우리 영감이 지금 하늘나라에서 보고 있을 겁니다. 우리 영감을 위해 내가 죽기 전에 노래 한자락 불러야겠수다” 하시며 구슬프게 노래를 부르셨다. 코끝이 찡하며 우리들 마음에 눈물이 맺힘을 느낄 수 있었고 너나 할 것 없이 어르신을 향해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아마 그분의 살아온 인생에 박수를 보낸 게 아닐까 생각 되었다.

5  6

 

* 이 글은 '아파트 이웃이 행복하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