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공동체 활성화 신바람 축제, 고덕8단지상록아파트

2014.04.2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고덕8단지상록아파트,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공동주택공동체 사업(꽃과 아파트를 사랑하는 모임외 3개, 아름다운아파트만들기)

* 고덕 8단지 상록아파트에 대한 추가정보 참조(클릭)

 

공동체 활성화 신바람 축제, 고덕8단지상록아파트

 

 

1신바람 축제... 공동체 활성화의 축복을 받다

공동체 활성화 사업을 통하여 노후된 아파트의 단지 환경을 개선하고 입주민들의 참여 속에 입주민간 소통과 친목도모 및 사회봉사 활동을 장려하여 궁극적으로 살기 좋은 아파트를 이루고자 주민 신바람 축제를 추진하였다. 우리 아파트는 전체가 넓은 녹지공간으로 가득 차 있으며, 입주민을 위한 텃밭, 미니 동물원, 식물원, 공원 등이 자연 친화적으로 배치되어 도심 속 친환경 아파트와 자연학습장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2011년부터 입주민의 호응 속에 아파트 공동체 사업이 활성화되어 주민 친목도모와 공동체의식 향상에 공헌하고 있다. 2012년에는 기존 텃밭 사업 외에 입주민 생활용품대여, 입주민 재능기부를 통하여 주부를 위한 퀼트강좌, 어린이를 위한 외국인 초청 영어회화 강좌를 개최하였으며 또한 가을맞이 가족사랑 축제 등의 공동체 행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아파트 곳곳에 입주민과 관리사무소 직원이 함께 참여하여 미니 화단을 조성 후 칸나, 루드베키아, 금계국 등 약 20여종의 화초를 식재하여 아름다운 아파트 조성과 입주민의 정서 함양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그 공로로 2012년 시민참여 생활녹화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2

 

주민들이 가꾸는 애정 가득한 아파트공동체

텃밭 사업은 아파트의 넓은 대지와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입주민간 교류 활성화와 도시에서 농작물과 식물을 가꾸는 기쁨을 드리고자 실시하였다. 입주민에게 텃밭 분양 안내문 공지 후 텃밭 분양 희망 세대 신청을 받아 공정한 추첨 결과 50세대를 선정하여 2곳의 텃밭에 가족 당 약 3평의 텃밭을 분양하였다. 텃밭 개장일에는 모든 가족이 모여 텃밭 경작에 따른 주의사항과 텃밭 운영취지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향후 추진할 예정인 공동체 활성화 행사에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였다. 4월에 개장한 텃밭은 11월 30일 종료하였으며, 2013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텃밭 프로그램으로 입주민 참여와 공동체 효과를 이루어 낼 예정이다.

 

아파트 미니화단 만들기 및 꽃심기 행사는 노후화된 아파트를 아름답게 만들면서 입주민 중에서 꽃을 심고 가꾸는 모임인 ‘꽃사모’ 단체를 구성하여 공통의 취미생활을 하면서 아파트의 꽃을 가꾸고 있다. 특히 10명의 ‘꽃사모’ 회원은 자발적으로 단체를 구성하여 10여차례의 아파트 꽃심기 행사와 여름 가뭄철 물주기, 잡초 뽑기 행사를 스스로 전개하였으며, 행사 후에는 회원 간 친목도모의 기회를 갖는 등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올해 조성한 미니 화단은 동 주변 및 동 출입구에 잡초를 제거 후 화단을 조성하였으며, 2011년 가을부터 관리사무소에서 모아온 화초류 씨앗을 발아시켜 만든 화초류의 모종 등을 식재하여, 총 15개소의 미니 화단 조성과 20여종의 화초류를 식재하였다.

 

입주민 생활용품 대여사업은 입주민들이 평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생활용품 공구, 진드기 및 살균 청소기, 진공청소기, 차량 청소기, 욕실 스팀청소기, 차량 광택기, 네비게이션, 블랙박스, 운동기구 등을 구입 후 관리사무소에서 필요로 하는 입주민들에게 무상으로 대여함으로서 입주민의 생활비 및 자원절약 그리고 이웃과 함께하는 아파트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여름 휴가철에는 캠핑용 도구, 텐트, 식탁용 테이블, 매트 등을 구입하여 입주민에게 대여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아파트 입주민 중 퀼트, 디자인, 만들기 등의 재능을 가진 입주민의 재능 자원봉사를 통하여 자원봉사의 기회를 가지지 못했던 입주민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어린이와 부모의 동반 참여와 학습을 통하여 어린이 재능발달과 이웃 간 친목과 행복을 전달하는 학습공간을 만들었다. 특히 재능기부 자원봉사자 대부분은 아파트의 공동체 사업 추진에 공감하여 스스로 재능기부를 희망하는 주민들로, 본인들의 화려한 경력 웹디자이너, 퀼트 강사, 유치원 초등생 만들기 자격증 보유자 등을 바탕으로 2개의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6개월간 강의와 수업을 실시하였다.

3

 

주민의 함성소리, 행복의 메아리 울려 퍼져

마지막으로 2011년에 이어 아파트 입주민 참여 축제인 제2회 가을맞이 가족사랑 대축제 및 입주민 노래자랑을 2012년 10월에 개최하였다. 특히 이날 행사는 총 6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진행하였으며, 총 1,000여명의 입주민들이 행사와 축제에 참여하였는데,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아빠! 힘내세요, 남편이 부인을 업고 힘을 겨루는 게임, 도전 OX퀴즈, 유아 과자 따먹기, 보물찾기, 입주민 노래 등 다양한 구성으로 연령층에 상관없이 모든 입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진행하였다.

특히, 이 날 축제에는 어린이 키즈바이킹을 대여하여 아파트 및 인근 거주 어린이 및 유아들이 무료로 탑승하는 행사도 하였는데, 이로 인해 유원지나 놀이동산에 가야만 탈수 있는 바이킹을 아파트에서 탈수 있는 기쁨으로 온종일 아파트가 떠나가도록 어린이의 함성소리에 행복의 메아리가 울려 퍼졌다.

 

* 이 글은 '아파트 이웃이 행복하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