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불을 끄고 별을 봐요, 삼선힐스테이트아파트

2014.04.21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삼선힐스테이트아파트,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년 공동주택공동체 사업(효과적인 에너지 절감을 위한 주민 한마당)

 

불을 끄고 별을 봐요, 삼선힐스테이트아파트

 

 

1“불을 끄고 별을 봐요” 그리고 한여름 밤의 북 카페

평소 에너지 절감을 생활화 하고 있는 단지지만 조금 더 절약할 방법을 찾아보던 중 자연 에너지(태양열), LED등 교체, 전기사용을 줄이는 방법 등을 전문 업체에 컨설팅 의뢰를 해 놓은 상태였기에 에너지 절약과 관리비 절감 사업 선정은 우리에겐 너무나 반가운 소식이었다.

 

소등행사와 함께 진행된 “불을 끄고 별을 봐요”는 별자리 교육과 관측을 함께 진행하였던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에게 우주의 신비를 체험하고 새로운 꿈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천체 망원경으로 우리 집 마당에서 별자리를 본다는 그 자체로도 아이들에겐 신나는 경험의 시간이었다.

 

한여름 밤에 북 카페 또한 무더운 여름, 더위를 식히러 집밖으로 나오는 주민들의 쉼터였으며 이웃과의 소통 그리고 어울림의 장소로써 인기가 높았다.

그 외에 매주 마다 진행되는 문화강좌 천연 한방 샴푸/ EM효소 만들어 제대로 활용하기, 아로마 향초 만들기, 풍선아트, 천연 생리대 만들기 등은 주민들의 참여가 높았던 프로그램으로써 공고문과 동시에 당일로 마감되는 호응을 보여 미처 신청 할 수 없었던 입주민에게 미안할 정도였다.

3 2

 

활성화 교육의 효과가 관리비 절감으로...

유난히 더웠던 올여름, 관리비 절감 집중 지원단지로 선정되면서 아파트에 관리비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주민들의 적극적인 혁명(?)의 바람이 불었다. 휴가철과 맞물려서 단지에서 주민들을 모으기가 쉽지 않았지만, 게시판을 활용한 홍보와 부지런한 동대표들의 발품으로 4회에 걸친 에너지 절감교육을 통해 에코마일리지 가입률 90%라는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매주 1회 진행되는 소등행사 또한 사진만 보면 조작의 느낌이 들 정도로 완벽에 가까웠다. 처음 소등행사를 시작할 때, 입주민들의 민원이 많았지만 공동주택에서 전기도 절감하고 단합된 주민의 힘을 보여주자며 사업의 취지를 설명하고, 소등의 시간동안 아이들에게 이야기도 해주고 부부간의 속마음을 이야기 해보는 시간을 갖기 바란다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홍보하였다.

 

그리고 주민들의 협조 하에 전기 절감세대 사은품 증정행사를 진행하였다.

2012년 7월25일부터 10월24일까지의 전기사용량과 올해 같은 기간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세대를 시상하는 행사였는데, 올해 유난히 무더운 날씨였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입주민들의 협조로 에너지 절감을 한 세대는 148세대나 되었고 그 중 순위별로 46세대에게 상품권을 증정하는 값진 결과를 얻었다. 사은품을 받은 한 주민은 관리비 절감도 물론 좋지만 이웃 주민들에게 알뜰주부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 같아서 더욱 뿌듯하다는 소감을 말하기도 하였다.

 

이런 과정 하나하나가 마무리되기까지 입주민의 협조가 큰 역할을 했지만 앞에 나서서 열정적으로 리더 역할을 해주신 동대표, 도서관 운영위원회, 청소년 에너지 홍보대사, 관리사무소의 모든 직원들의 노력이 더하여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이렇듯 아파트 활성화 사업에는 몇몇 단체와 대표가 아닌, 입주민 전체가 필요함을 또 한 번 깨닫는다.

 

* 이 글은 '아파트 이웃이 행복하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