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웃어요 엄마, 함께해요 아빠!, 송파구 동동_동네아이들

2014.04.18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송파구 동동,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동동_동네아이들, 웃어요 엄마, 함께해요 아빠!)

 

웃어요 엄마, 함께해요 아빠!, 송파구 동동_동네아이들

 

 

1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아파트 단지 내에 또래 아이들의 모임이 있었다. 이것이 엄마모임으로 바뀌었고, 다시 5가족의 모임으로 발전하면서 부모커뮤니티사업을 하게 되었다.

 

활동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아이들이 어리다 보니 멀리 가거나, 다양한 사업을 하는 것 등에 제약이 많았다. 그런데 사업이 선정이 되니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졌고, 모임에 체계가 잡히는 것 같아 좋았다. 하지만 초기부터 예산계획 수정에 따라 자기 부담 설정이 많아지면서 구성원의 부담이 너무 커졌다. 사업비 안 받아도 잘하고 있는데 자기 부담을 이렇게 늘려가면서까지 꼭 해야 되냐는 내부 갈등이 생겨났다. 사업을 포기할까도 했으나 어려움 끝에 컬러테라피 강의 등 일부 프로그램을 추진할 수 있었다.

 

모임에서 자랑할 만한 것은?

강의 자체가 컬러테라피쪽이라서 가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었다. 또 집에서 아이들만 보는, 어찌 보면 좁은 인간관계와 답답한 일상이었던 것을 사람에 대한 많은 이해와 자아를 찾아가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활동하면서 좋았던 점은?

강의를 5가족만 들은 것이 아니었다. 인터넷 등을 통해 홍보해서 문의가 많았다. 또 서로 모르는 엄마가 직접 찾아와 인사를 하면서 좋은 모임에 동참하고 싶다는 의견도 있어서 ‘이런 것이 마을을 만드는 거구나’ 라는 생각에 좋았다. 활동을 하면서 엄마와 아이들의 관계가 친밀해졌다. 그리고 동네 사람들이다 보니 서로 포용해 주는 마음이 생겨나고 덕분에 지금도 지속적인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런일 했어요 : 소모임 및 지역 공동체 모임, 부모교육을 위한 컬러테라피, 컨셉파티를 통한 커뮤니티의 활성화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