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자녀와의 소통을 위한 부모교육모임, 송파구 철학이 필요한 때

2014.04.18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송파구 철학이 필요한 때,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부모커뮤니티사업(자녀와의 소통을 위한 부모 교육 저녁 소모임(철학이 필요한 때))

 

자녀와의 소통을 위한 부모교육모임, 송파구 철학이 필요한 때

 

 

만들어진 계기는?

대표자가 친한 이웃들에게 철학에 대해 강연하는 모임을 갖자고 제안하자 의외로 반응이 너무 좋아서 주변의 여러 지인들을 설득해서 모임을 갖게 되었다.

 

활동하며 기억에 남는 것은?

철학자 남창훈 선생님은 적은 강사비지만 부산에서 기꺼이 서울까지 찾아오셨다. 남창훈 선생님은 오랫동안 해외에 계시다가 우연히 연락이 되어서 강의 요청을 드렸는데 강사비보다 ‘자신의 이야기가 듣고 싶은지’, ‘변화를 원하는지’에 대한 생각이 더 강해서 열정적인 강연을 해주셨다. 철학 강연을 통해서 많은 학생들이 열띤 질문을 했었고, 이런 모습을 보면서 고등학생들도 ‘자기 스스로 자아를 찾으려고 노력하는구나’, ‘이런 학생들에게 멘토가 있으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준비는 힘들었지만 무척 보람되었다. 강연을 통해 학생뿐만 아니라 참여한 주민들도 서로 성장하는 것이 보여 기뻤다.

 

활동을 하면서 일어난 변화는?

철학 강연을 들으면서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나 자신의 내면 변화였다. 내 생각이 옳고, 다른 사람의 생각은 틀리다는 고정관념이 조금씩 벗겨지고, 단지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어떤 방식으로 표현해서 이야기를 할까라는 생각과 심리적 변화가 일어났다.

 

모임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아직도 매주 목요일 저녁 7시에 8명의 멤버들이 모여 인터넷 강의를 듣고와 토론을 하면서 지속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런 지속성과 멤버들간의 융합이 모임에서 가장 자랑스럽다.

 

모임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었던 힘은?

분명 구성원들이 항상 원만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 하는 것만은 아니다. 어떤 때는 싸우기도 하고, 어떤 때는 화가 나기도 하지만 우리들은 ‘어떤 관계가 되어야 할까?’, ‘어떤 방법으로 말해야 될까?’를 항상 고민하고 연습한다. ‘우리 아이에게 어떻게 대할까?’, ‘내 남편한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가정에서도 예전에는 화를 내던 모습들이 달라졌다. 이러한 변화가 지속할 수 있는 힘이다.

 

이런일 했어요 : 저녁 토론모임, 전래놀이, 강좌듣기, 겨울인문학 캠프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