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들의 공방, 월계롯데캐슬루나

2014.04.25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노원구 월계 롯데캐슬루나아파트,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온라인 커뮤니티 및 소식지 만들기, 공방 공동체 사업, 주민화합 축제)
2013년 주민제안사업(롯데캐슬루나아파트마을공동체 '룰루랄나 한가족 축제 이야기마당')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노원구 부모모임,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 만드는 DIY 소품 만들기)
2014년 노원구 자체 마을공동체사업(한아름공동체, 마을이학교다)
2014년 부모커뮤니티사업(한아름공동체, 가족들이 함께 만드는 우리집 행복 소품

관련 글 :  * 행복한 아파트,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아파트 한아름 공동체(클릭) 
                   *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하는 DIY 소품 만들기, 노원구 부모모임(한아름공동체) _클릭 
                   * 음악회,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_클릭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들의 공방, 월계롯데캐슬루나

 

 

주 소 : 서울시 노원구 월계로 45길 21

세 대 수 : 850세대

입 주 : 2006년 11월

단지정보 : 21개동 / 11~12층

1

 

공방에서 작품도 만들고 이웃도 만들고

공동체활성화단체인 ‘한아름회’를 중심으로 작년부터 주민 문화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되었다. 도서관 활성화 활동의 일환으로 시작된 도자기 공예는 주민들의 반응이 좋았고 강좌가 종료된 후에도 계속적인 요청에 의해 냅킨아트, 홈스케치, 비누 만들기 등 다양한 공예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처음엔 도서관을 활성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지만 이제는 전세가 역전되어 도서관보다는 공예프로그램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필요할 지경이 되었다.

처음에는 하나 둘 만들어 집에서 활용하거나 가까운 친지, 이웃들에게 선물하던 작품들이 1년 정도 실력을 쌓아 이제는 정말 작품으로써 수준급으로 제작되기 시작했다. 초창기부터 함께 해 온 주민들은 전문적으로 만들어 판매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고 공방의 형태로 운영해보고자 뜻을 모았다. 다행히 활용 가능한 단지 내 지하공간이 있었고 그 공간을 활용하여 주민들을 위한 가우치 공방을 마련하게 되었다. 주민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들의 공방이라는 뜻의 ‘가우치 공방’에서는 주민들의 공예 활동은 물론이고 아파트의 여러 문제에 대해서도 활발하게 이야기하는 주민 사랑방 공간이다. 본격적인 공방으로써의 역할도 시작하고 있다. 강좌를 들으며 만들 때와는 다르게 제품으로써 완성도 높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주민들은 좀 더 신경 쓰고 집중하게 된다. 아직은 구청이나 대한민국공예대전 등에 작품전시를 하는 등 우리의 작품을 홍보하는데 힘쓰고 있다. 이제 막 시작한 공방의 홍보에 힘들만도 한데 누구하나 불평하지 않고 서로의 몫까지 챙겨주고 즐기고 있는 중이다.

작지만 작품을 판매한 수익금도 주민자치센터에 전달하며 아름다운 이웃사랑을 실천하는 가우치공방... 이웃들의 사랑과 손길로 함께 멋지게 자리 잡을 것이다.

 

* 이 글은 '아파트 이웃이 행복하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