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성미산 마을부모들 모여라, 어린이문화연대 서부지부

2014.04.18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어린이문화연대 서부지부,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2014년 부모커뮤니티사업(어린이문화연대 서부지부, 성미산마을 부모들 모여라!)

 

성미산 마을부모들 모여라, 어린이문화연대 서부지부

 

 

 어떻게 모임이 만들어 졌나?

어린이 문화활동을 하는 엄마들의 모임이다. 서울시 지원을 받아서 산발적으로 하던 모임들을 강사를 초빙하여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 중에 비폭력대화 자조모임 중 ‘1318’엄마들은 지금도 모이고 있다.

 

책놀이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가?

책놀이는 참 다양하게 진행이 된다. 옛날이야기를 가지고 4~5명이 이야기를 만들기도 하고, 동극을 보여주기도 한다. 박물관처럼 연도별로 부채처럼 접었다 폈다하는 것도 있다. 마인드맵처럼 쓰는 것도 있고 이런 것들을 한 시간에 한 개씩 하는데 한번만 보고 바로 한다는 게 어렵다. 그래서 다들 ‘재밌는데 어렵다’ 하면서 3개월이 지나갔다.

 

활동하면서 어떤 변화가 있었나?

좋은 책을 고르는 힘이 생겼다. 그리고 아이들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가, 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이런 것에 대한 질 좋은 정보를 얻고, 그동안 내가 너무 안일하게 살았구나, 고민 하면서 살아야 되겠구나 이런 생각들의 변화다.

이번 사업을 하고 나서 느낀 것 중 하나는 프로그램 참여자를 위한 더 깊은 심화과정을 여는 것보다 교육 받으신 분들끼리 자체모임으로 진행하는게 적절하다는 것이다. 필요하면 다른 전문기관을 연결해 주고, 우리는 아주 작게 책으로 관심을 유도하는 정도의 대중강좌를 여는 인큐베이팅 역할이 맞다.

 

활동하면서 느낀 점이 있다면?

커뮤니티에 기회를 주는 것은 좋은 것 같다. 단체나 기관에 주는 게 아니라 부모커뮤니티 당사자에게 하고 싶은 것이 뭐냐고 물어보고 그런 곳에 지원해 주는 것은 정말 좋은 것 같다.

21

이런일 했어요 : 부모역량 프로그램, 부모자조모임 인큐베이팅, 문화북콘서트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