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Hug & Healing, 관악구 섬김의 집 지역아동센터

2014.04.18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관악구 섬김의 집 지역아동센터,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2013년 부모커뮤니티사업(Hug & Healing, 엄마들의 힐링 테라피)

 

Hug & Healing, 관악구 섬김의 집 지역아동센터

 

 

1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이 동네는 대부분 부모들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의 교육에 관한 관심이 다른 곳에 비해 낮고, 부모들의 교육 참석도 쉽지 않다. 그 중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라서 못하는 부모들도 많다. 아이들의 성장과 교육에는 부모들의 아이들을 대하는 태도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섬김의 집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월1회 2년간 아이들 성교육, 대화법, 감정코칭, 독서모임 등으로 진행해 왔다.

 

커뮤니티 사업 중 기억에 남는 것은?

가족 MT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예산이 많지 않다보니 이것저것 서로 역할도 정하고 스스로 냈다. 매번 참석했던 것은 아니었는데 엄마들이 프로그램 필요의 욕구를 표현하게 되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가족프로그램에서 실제로 가족들이 서로 안아주는 시간이 있었는데 정말 따뜻했다. 서로 처음인 가족들도 있었고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리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이다 보니 여럿이 모여 식사시간을 갖는 것도 이 분들에게는 매우 큰 힐링이 되었다.

 

지역의 관계 등 변화가 있다면?

처음이라 지역에서의 역할에 대해 많이 고민하지 못했던 게 있었는데 사업을 하면서 부모님들의 역할과 지역에서 관계 맺고 있는 사람들의 역할에 대해서도 참 많이 배웠다. 아이들과 연결된 관계, 부모님들과 연결된 관계, 이런 관계들이 바로 우리 아이들의 교육을 위한 힘이라는 것을 느낀다.

 

부모커뮤니티란?

따뜻하고 힐링이 되어 ‘Hug and Healing’ 이라고 느낀다.

 

이런일 했어요 : 학부모 상담 및 교육, 아이들 성교육·대화법·감정코칭, 독서모임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