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하는 DIY 소품 만들기,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 한아름공동체

2014.04.25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노원구 월계 롯데캐슬루나아파트,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온라인 커뮤니티 및 소식지 만들기, 공방 공동체 사업, 주민화합 축제)
2013년 주민제안사업(롯데캐슬루나아파트마을공동체 '룰루랄나 한가족 축제 이야기마당')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노원구 부모모임,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 만드는 DIY 소품 만들기)
2014년 노원구 자체 마을공동체사업(한아름공동체, 마을이학교다)
2014년 부모커뮤니티사업(한아름공동체, 가족들이 함께 만드는 우리집 행복 소품

관련 글 :  * 행복한 아파트,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아파트 한아름 공동체(클릭) 
                   * 음악회,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_클릭    
                   * 누구나 가르치고 배우는 우리들의 공방, 월계롯데캐슬루나(클릭) 

 

부모님과 청소년이 함께하는 DIY 소품 만들기, 노원구 월계롯데캐슬루나 한아름공동체

 

 

커뮤니티활동으로 변화된 게 있다면?

아파트 입주민 5명으로 시작한 자조모임이 이제는 45명의 회원이 월 1회 정례회의를 하는 모임으로 성장하였다. 커뮤니티 지원사업을 통해 인적네트워크도 늘어나고 타 공동체들과의 인연도 많아지면서 활동의 성격도 달라졌다. 3년동안 운영됐는데 2년차까지는 아파트 내의 활동만 하다가 3년차엔 노원전체 지역으로 활동영역을 확대하였다.

 

사업 중간에 있었던 에피소드는?

마을 공동체사업을 모르고 시작하다보니 시행착오가 많았다. 서울시 플래너가 짜 준 프로그램으로 도예교실을 모집했는데 10명 예상에 100여명이 몰려 추첨으로 20명을 선발하는 웃지 못할 상황도 벌어졌다.

 

모임에서 가장 자랑할 만한 것은?

첫 번째는 실력이다. 3년 동안 배우기만 하던 입장에서 이젠 코엑스몰은 물론 전국단위로 전시도 하는 기술자만큼의 실력으로 향상되어 보람되다. 두 번째는 공방 공간이다. 서울시의 지원으로 아파트 내 지하에 공방을 내어 주민을 대상으로 도예, DIY, 냅킨아트 강좌를 일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어려웠던 순간이 있다면?

공방이나 강좌 등이 관리비 지출로 일부 충당되는 것 아닌가하는 오해를 할 때가 있어 이것을 해소해 나가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순수한 자원봉사자의 정신으로 헌신하고 있는데 금전적 오해를 받으니 매우 힘겹다. 이 부분에 대한 해소는 아직도 우리 모임의 큰 과제이다.

 

이런일 했어요 : DIY 만들기 및 전시회, 부모님과 청소년 어린이 특강, 학부모 세미나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