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1460 밴드야 놀자, 강동구 해피 바이러스

2014.04.21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강동구 해피 바이러스,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2014년 부모커뮤니티사업(해피 바이러스,1460 밴드야 놀자~, We will rock you!, 락을 디자인 하라)

 

1460 밴드야 놀자, 강동구 해피 바이러스

 

 

‘해피바이러스’를 만나기 위해 천호동 청소년 휴카페 와플을 방문했다. 지하이긴 했지만 밝은 색의 나무로 꾸며진 넓고 따뜻한 느낌의 공간이었다. 공동부엌과 소공연이 가능한 무대가 먼저 눈에 들어왔고 바로 해피바이러스의 연습실이 보였다.

드럼이 있는 방, 기타가 있는 방 모두 방음장치가 되어 있고 이중문이 설치되어 있었다. 주택가에 있다 보니 소리가 큰 악기연습실은 구하기도 어려운데 청소년들과 성인 모두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는 모임이니 만큼 이런 공간을 함께 쓸 수 있다는 건 행운이란다.

 

주민들의 밴드모임으로 거듭나다

2010년 들꽃 청소년 지역아동센터의 학부모와 교사가 중심이 된 소모임으로 시작되었다. 2012년 부모커뮤니티 지원을 받으면서, 음악과 연주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청소년과 성인들을 아우르는 주민으로 구성원이 변화되었다. 2013년도 재지원으로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젊은 시절 실력을 다시 갈고 닦고 싶거나 늦은 나이에도 새롭게 악기를 배우고 싶은 사람들이 모였다. 일주일에 한 번씩 모여서 연습하고 지역 축제나 단체 행사에 참여해서 연주를 하기도 한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만큼 실력이 따라주진 않는다고 한다. 그래도 공연이 잡히고 나면 각 파트별 연주 실력을 어느 정도까지 올려야 되는 목표치들이 있다 보니 서로에게 피해를 입힐까 개인 시간을 쪼개어 열심히 연습을 한다.

“직장인이 많다보니 공연 날 갑자기 출장 가버리는 바람에 한번은 같이 연습하던 부인이 보컬을 맡아 위기의 순간을 넘긴 적도 있었죠.”

 

연주와 공연관람으로 아이들과 소통하다

매주 월요일 6시부터 8시는 청소년 밴드 아이들 강습이고, 8시부터 10시는 성인 강습시간이다. 공연이 잡히면 아이들과 합주를 연습하고 평소에도 아이들을 대상으로 어른들이 가르쳐주기도 한다. 아이들은 연습곡이 정해지면 재빠르게 mp3에 곡을 넣어 어른들이 많이 듣고 연습할 수 있게 돕는다. 평소 관람하기 힘든 밴드공연을 아이들과 함께 가기도 했다. 엄마, 아빠, 아이들 모두 밴드활동을 하는 가족도 있는데 아이들과 대화 소재가 늘면서 가족끼리의 유대감도 깊어졌다.

1

 

어른들도 동네친구가 늘어나다

처음 1년 365일 중 300일을 출근하다시피 연습실을 지킨 단장 전경호씨는 이렇게 밴드활동의 재미를 이야기 한다.

“밴드 활동을 통해 동네에서도 할 것이 많다는 걸 느꼈습니다. 먹고 자고 출근하는 주거지의 개념이 아닌 사람을 만나고, 어떤 일을 같이 하고 공유되는 감정을 느꼈어요. 소통하는 마을 속 관계들이 생기더군요. 밴드활동 후 모두 한잔하고 출근한 날 회사동료가 누구랑 한잔했냐는 물음에 동네 친구랑 한잔했다면 깜짝 놀라기도 하고 부러워하기도 하고, 어릴 적 동네 친구를 다시금 만들어가는 재미가 쏠쏠하죠.“

 

부모커뮤니티, 마을에서 부모들의 재미난 삶을 거들다

부모커뮤니티는 음악과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고 싶은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좀 더 쉽게 접근하는 지렛대 같은 도움을 주었다. 처음 모임 땐 인원이 적으면 회비만으로는 충당이 어려워 강사를 모실 수도 없고 포기했어야 했는데 강습을 꾸준히 받을 수도 있고 그러면서 구성원이 늘어나고... 평범한 부모들이 모여 일상에서 재미난 삶을 꾸리는 데 단비 같은 역할이 계속되었으면 좋겠다.

 

이런일 했어요 : 음악강습 및 발표회, 음악캠프, 공연관람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