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어린이 책 토론모임, 광진구 ‘쉬는시간’

2014.04.21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광진구 어린이책토론모임‘쉬는시간’,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3~2014년 부모커뮤니티사업(어린이책 토론모임, 청소년 책토론 모임)

 

어린이 책 토론모임, 광진구 ‘쉬는시간’

 

어린이 책 토론모임은 2011년 9월 부모들이 책을 읽고 토론하는 모임을 시작으로 하여 아이들도 책을 읽고 생각을 나누는 활동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자녀들중 6학년 아이들 6명으로 어린이책 토론모임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1.가족캠프1

이 활동을 하면서 2013년 3월 부모커뮤니티 마을사업에 신청, 4월에 선정되었고 본격적인 부모커뮤니티 사업을 시작하면서 모임 명을 ‘쉬는 시간’으로 정했고 매월 정기적인 모임으로 책 토론을 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이 토론한 책 작가님을 초대해 열린 강의 시간도 가졌으며 아차산 생태공원에 모여서 잊혀가는 우리 전래놀이를 해보고 산에도 오르면서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어린이부, 청소년부, 부모모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녀들과 같은 책을 읽고 따로 또 같이 생각을 나누고 있습니다. 책읽기 활동을 하면서 지난여름에는 가족캠프를 다녀왔으며 이 시간을 통해 아이들의 나이를 벗어난 어울림 속에서 이웃 간의 친밀함과 나눔을 나누는 즐겁고 소중한 시간을 갖기도 했습니다.

 

이 사업을 해오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정해진 모임장소가 없다보니 장소섭외가 가장 불편하고 어려운 점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고민해야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회계부분도 처음 시작부분에선 낯설고 당황스러웠지만 시와 구청에서 제공해주는 회계지원서비스를 잘 활용하고 그 부분에 관해 도움을 주시는 회계지원단 분들에게 상담을 받으며 해결되는 부분이었습니다. 간담회 등을 통해 만나게 되는 주변의 다른 부모커뮤니티 사업들을 접하면서 다양한 생활의 소재와 활동을 통해서 마을 사람들과 소통의 장을 넓혀가고 더블어사는 삶에 일조를 하고 있다는 뿌듯한 마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이러한 다양한 색깔의 공동체적인 삶의 모습들을 마을 사업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활성해나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4.책읽는시간6.전통무예배워보기 5.아차산모임

 

* 이 글은 책 '더불어 사는 광진 마을이야기'(광진구, 2013)에서 발췌해 담았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