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청년이 그리는 마을, 벽화프로젝트! (청년보라)

2014.04.15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청년이 그리는 마을, 벽화프로젝트! (청년보라)

 

청년보라는 강서구에 적을 두고 있는 청년들이 지역에 봉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를 만들고자 결성되었고, 지역청년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것을 고민하던 중 다른 지역에서는 벽화그리기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반해 강서 지역은 이러한 활동이 없다는데 의견을 모아 2013년 3월말 이희준 외 2명의 제의로 벽화프로젝트를 기획하였다. 현수막 및 온라인 홍보를 통해 53명의 청년 봉사자를 모집하였고 운영진을 포함하여 원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벽화 기획단을 구성하였다.

 

벽화프로젝트는...

우리주변에 주민들을 위하여 만들어진 공간인데 관리가 되지 않아 사람들이 잘 찾지 않고 그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흡연과 음주 등 탈선의 장소가 되고 있는 공간이 많다. 그 공간에 벽화를 그림으로써 사람들이 다시 찾는 공간으로 탈바꿈 시켜 공간을 마을 주민들에게 돌려주고 청소년들의 탈선을 줄이고자 기획하였다.

벽화기획단을 중심으로 강서구 화곡동 꿈돌이 놀이터1차 벽화그리기를 실시하였고, 사업 진행 중에 “2013년 강서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2차 강서구청 별관 인근 벽화그리기, 3차 내발산 초등학교 벽화그리기 사업을 진행하였다.

1.벽화12.벽화2

4.벽화45.벽화5

 

에피소드 1.

2차 벽화 당시 더운 날씨를 감안하여 이벤트의 일환으로 물총 싸움을 준비했다. 20살 넘은 어른들이 처음에는 떨떠름하게 시작하였으나 어느 순간부터 순식간에 물총싸움에 목숨을 건 난장판으로 변했고 순수함으로 사람들은 회귀했다. 여기서 비겁하게도 이 물총 싸움을 기획한 기획자가 사비로 엄청 큰 물총을 구매해 와서는 사람들을 괴롭혀 모두의 지탄을 받았다.

 

에피소드 2.

2차 벽화 당시 처음에 화곡역 주변의 지하철 환풍구가 외관상 좋지 않다고 판단하여 지하철 역과 논의하여 디자인 및 예산 프로그램을 모두 완료 하였다. 그런데 웬걸! 벽화 4일전 지하철역 측에서 갑자기 허가를 취소하였다. 이에 운영진은 긴급 모드로 전환, 밤 12시에 만나 새벽 5시까지 강서구의 모든 골목과 벽면을 샅샅이 뒤지고 다녔다. 그리하여 강서구청 별관 옆 회사의 담으로 일정을 급격하게 변경하였다. 아침에 공문 보내고, 회사 찾아가고, 전화를 드리면서 하루 반나절 만에 허락을 받았다. 다시 생각해 봐도 참으로 아찔한 순간이었다.

 

마을공동체 사업을 하기 전후 변화와 찾게 된 희망과 꿈은?

마을벽화프로젝트를 통해 강서구와 서울에 사는 청년들에게 내가 사는 곳에 자신이 직접 벽화를 그림으로써 동네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을 높여주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 시킬 수 있었다. 황폐한 공간이 사람들이 다시 찾는 공간으로 재조성 되었다. 강서구에 살고 있는 20-30대에게 보다 보람된 여가활동 방법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봉사 활동을 통해 기부와 나눔의 정신을 확대하였다.

이◯◯ : 3월에 ‘하고 싶다. 해보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한지 8개월 만에 3번의 벽화를 마무리 하였다. 그동안 사고 없이 잘 따라준 봉사자 친구들과 청년보라 친구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함께 하였으면 한다.

이◯◯ : 내손으로 무언가를 바꾼다는 것이 놀라웠다. 단순히 벽화를 그리는데 호기심으로 참여 하였다가 남을 위하여 무언가를 한다는 것이 이렇게 재미있는 것인 줄 새삼 느끼게 되었다. 아무쪼록 자주 만났으면 한다.

주변 주민 : 회색 벽만 있을 때는 많이 삭막했는데 알록달록 꾸며 놓은 것을 보니 참 예쁘기도 하고 고맙기도 하다. 젊은 친구들이 돈도 안 받고 이런 일을 한다는 것이 참 자랑스럽다.

 

앞으로 계획...

벽화그리기에서 시작하여 저소득층과 장애인 등 사회취약계층과 함께 하는 벽화 그리기, 미술치료를 첨가한 벽화 그리기 등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사회 발전에 이바지 하고 싶다.  이후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벽화 이외에도 청년 마을 활동가를 키워내는 청년모임으로 자리 잡아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이 글은 책 '2013 강서마을이야기'(강서구, 2013)에서 발췌해 담았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