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지역사회 활동가 역량강화, 구로구 항동발도르프 교육공동체

2014.04.2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구로구  항동발도르프 교육공동체,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부모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및 지역사회 활동가 역량강화)

 

지역사회 활동가 역량강화, 구로구  항동발도르프 교육공동체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

여러 사람이 공동체를 꾸리자해서 출발했다기 보다는 발도르프라는 교육의 이상안이 모임을 이렇게 끌어왔다. 그 과정에서 발도르프유치원과 학교가 생겨났는데 학교 공동체그룹이 60가정, 유치원은 25가정이 있다. 각각의 공동체로 꾸려나가고 있다. 그 안에 유치원과 학교교육 너머에 성인그룹 학부모들 교육테마가 있다. 학교와 유치원의 인적자원이 생겼고 항동발도르프가 다음 단계로 준비하는 것이 바로 커뮤니티다.

 

활동하면서 좋았던 점은?

우리가 하고 있는 많은 컨텐츠들이 전문가들을 양성하는 데만 한정되어 있었는데 지역사회 사람들에게 문을 열어 성공회대학에서 진행한 발도르프데이는 너무 호응이 좋았다. ‘라이겐’이라고 하는 우리나라의 대동놀이하고 조금 다른 함께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게 있다. 행사의 도입과 마무리가 그냥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날의 모든 것을 함께하는 의식 같은 것이다. 발도르프데이를 하면서 아이들에게 이런 문화적인 콘텐츠를 전해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함께하는 사람들이 지켜야 할 원칙은?

개인이 곧 조직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을 하나로 통일시켜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 구성원들이 펼치려고 하는 것을 조직이 뒷받침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구성원들의 내적 동기가 조직과 맞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초기 주체들의 핵심역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씨앗들이 결국은 열매를 맺는 것이라고 본다.

 

이런일 했어요 : 예비부모교실, 엄마랑 아기랑 엄마쉼터프로그램, 활동가 역량강화 프로그램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