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역사 탐험단, 성동구 따뜻한 수레

2014.04.2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성동구 따뜻한 수레,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역사탐험단)

 

역사 탐험단, 성동구 따뜻한 수레

 

 

1

만들어진 계기는 ?

아이가 초등학교 6학년이어서 또래 학부모들과 무엇인가를 하고 싶었다. 삶의 정체성을 이해하는 역사배우기가 좋을 것 같았다. 그래서 역사탐험단이라는 이름으로 아이들과 근현대사의 유적지도 돌아보고, 대학도 탐방하고 엄마들끼리 친목도 도모하려고 시작했다. 시간이 지나고 보니 스스로 많이 자랐다는 생각이 든다.

 

모임의 자랑거리는?

아이들 대상의 역사수업도 좋았지만, 마지막 수업을 공개강좌로 오픈해 마을 주민들과 함께 했던 일이 자랑거리다. 관심 있어 하는 분들을 모아서 함께 좋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었던 부분이 기억에 새롭다. 다음을 기약하며 연락 달라던 분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힘들었던 순간이 보상된 기분이었다.

 

활동하면서 지켜야 할 원칙은?

무엇보다 배려하기다. 자기 몫은 스스로 챙겨야 한다. 무엇을 하든 사람이 먼저여야 한다. 아이들 역사체험수업으로 진행했는데 주변 엄마들한테 아이를 맡기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다. 단순 체험이라는 인식이 높았던 것이다. 구성원들이 다 아는 사이라 거절하기도 힘들고. 한 번에 여러 명이 부탁할 때는 꽤나 힘이 들었다. 진행하기도 벅찬데 아이들 보호까지 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활동하면서 배운 점이 있다면?

6학년이 된 딸과 긴 시간을 가족봉사단으로서 함께 가꾼 추억이 새롭고 감사하다. 처음부터 스스로가 절실해서 시작한 일이 아니라서 중간 중간 ‘내가 왜 이 고생을 사서하고 있지?’ 싶은 생각이 불쑥불쑥 솟기도 해 힘이 들었다. 그러나 돌아보니 한 뼘 성장해 있었다. 그리고 새로운 일, 회계, 사람들을 잘 이끌어주는 방법 등을 크게 공부했다. 지난해 아이들과 한 부모커뮤니티 사업이 큰 선물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