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성동구 도깨비방망이 지역아동센터

2014.04.2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성동구 도깨비방망이 지역아동센터,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년 부모커뮤니티사업(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 성동구 도깨비방망이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에서 부모커뮤니티를 선택한 까닭은?

성수동은 특수한 지역이다. 강남대체 지역으로 재개발의 핵이 되었는데 실제 생활해 온 서민들에겐 폭탄이었다. 투기로 땅값이 오르고 개발이 급격히 진행됐으나,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은 임대료 부담으로 쫓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서울숲, 힐스테이트, 갤러리 등의 아파트가 들어왔으나 서민들과 괴리감만 높였다. 정주개념을 가질 수 없는 특수성으로 마을공동체를 생각할 겨를이 없는 동네인데 이곳에서 아이 키우는 일이 얼마나 힘든지 알았다. 그래서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부모라는 커뮤니티를 진행하게 되었다.

 

주축이 되는 분들은?

먼저 지역아동센터의 학부모를 생각했다. 이곳은 사회적으로 소외계층이 주로 이용하며 6년여의 시간을 함께 보냈다. 지역에서 부모로 어떻게 살고 배워야 할지 함께 고민해보기 위해 시작했다. 마을에서 건강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 먼저 부모가 건강해져야 한다. 지역을 생각하고 전체 마을을 생각하는 대의적 명분보다 먼저 센터 28명 아이들과 부모들을 위해 시작한 작은 일이다.

 

활동하면서 자랑거리가 있다면?

일하는 부모님들이 많아 커뮤니티가 제대로 진행될까 고민했는데 10명 이상이 참여하고 높은 관심을 보였다. 실제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 한 달에 한 번 모여 개인 일상을 넘어 마을에서 뭘 하면 좋을지 나누는 계기를 만든 것이 성과이고 자랑이다. 지금은 많은 이야기를 서로 하고 있다.

1

 

이런일 했어요 : 영화보기, 기차체험 등 문화체험, 부모교육(MBTI검사 등)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