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분야 누리집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아이들과 함께 크는 마을, 동작구 성대골마을

2014.05.12
마을공동체담당관
전화
02-2133-6341

* 동작구 성대골마을, 마을공동체사업 참여현황

2012~2013년 에너지 자립마을(성대골사람들, 성대골절전소, 에너지 자립을 꿈꾸다)
2012~2013년 부모커뮤니티(성대골사람들, 아이들과 함께 크는 마을)
2013년 주민제안사업(꿈꾸는 성대골, 자라나는 성대골마을학교)
2013년 마을기업(노나매기 단체급식 협동조합)
2013년 우리마을프로젝트(동작구 사회적경제 자원조사를 통한 호혜경제생태계 구축사업)

관련글 : 마을 오지라퍼들이 협동으로 일구는 마을, 희망동네네트워크(성대골)_ 클릭  
             동작구 "성대골 협동조합의 거리"(클릭)  
             에너지 자립마을 성대골 사람들(클릭)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의 시작, 동작구 성대골 에너지카페   
            성대골 공동체 이야기, 동작구 성대골사람들   
            아이들과 함께 크는 마을, 동작구 성대골마을  
            불을 끄고 별을 켜다, 동작구 상도4동 주민센터  

관련영상 : SBS모닝와이드- 마을공동체 동작구 성대골마을(클릭) 

 

아이들과 함께 크는 마을, 동작구 성대골마을

 

 

‘성대골어린이도서관’이 3년 전에 만들어졌다. 성대골사람들은 이 어린이도서관의 운영위원으로 자녀들이 초등학생인 부모들이 많다. 아이들은 책만 보는 것이 아니라 어울려 놀기도 해야 하기 때문에 새로운 공간에 대한 모색으로 성대골사람들이라는 모임이 만들어졌다.

 

공동체에서 아이 함께 키우기

성대골사람들의 부모커뮤니티가 성장하고 지속하게 하는 힘과 원동력은 바로 아이들이다. 모임의 중심에는 아이들에 대한 논의가 계속 있었다. 늘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고 아이들에 대한 문제로 고민을 하면, 결론은 ‘아이들을 잘 키워보자’였다. 혼자 아이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에서 아이를 키우는 것이 외롭지 않고 힘이 된다.

“요즘 아이들은 노는 방법을 몰라요. 놀면 휴대폰이나 컴퓨터 하는 것, 이게 노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실제 놀 시간이 없어요. 학원을 다니는 아이들은 학원을 옮겨 다니는 그 짧은 시간에 노는 것인데 놀 수가 없죠. 전래놀이도 아이들에게 제대로 놀 수 있는 놀이를 가르쳐 주자는 취지로 시작했어요. 고무줄도 하고, 비석치기도 하고” “여기 아이들은 대부분 사교육을 안 시키는데, 이 아이들의 특징은 휴대폰이 없어요. 기껏해야 있어도 2G폰 정도죠.”

1

 

꿈이 실현되는 성대골

‘성대골사람들’은 17가정의 아이들 27명과 엄마들이 있다.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엄마들이 당번을 정해서 아이들의 방과후까지 보는 것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외에도 진행되는 것이 많은데, 2012년 부모커뮤니티 지원을 받아 큰 도움이 되었다. 아이들과 부모들이 함께 텃밭도 가꾸고, 연극도 하고, 가족이 모두 참여하여 합창도 한다. 그리고 연극, 합창은 배우는 과정이 끝나면 마을축제 때 공연한다. 성대골은 에너지자립마을로 엄마들이 공부하고 현장답사도 가고 탈핵운동에 참여도 한다.

 

즐겁게 즐거운 것을 하기

성대골사람들은 뭔가를 해보자고 모이면 협력도 잘 되고 일을 분담해서 잘 해낸다. 그러나 마을에 일이 많고, 한 사람이 여러 가지 일을 진행하다 보면 일이 몰리는 경우가 있다. 마을학교 당번, 그림자 학교 공연준비, 합창 등 일이 많다. 그래서 사소한 것 하나라도 구성원들이 일을 나눠서 하고 싶은 것을 해야 즐겁게 할 수 있다. 그래야 모임의 생명력이 길어진다. 즐거운 것을 하다보면 거기에서 가치지향적인 것을 찾게 된다. 그 과정을 거치지 않고 처음부터 가치지향적인 것을 찾게 되면 너무 지치고 힘들어진다. 공동체가 깨지지 않고 꾸준히 오래 갈 때 공동체의 힘이 스스로 생기게 된다.

 

이런일 했어요 : 공동체 심리상담 및 조직관리 교육, 뮤지컬교실, 숲연극놀이, 숲생태놀이, 전통놀이, 리듬교실

 

* 이 글은 '부모, 마을을 만들다'(2013, 서울시)에서 발췌했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서울시 정책에 대한 신고·제안·건의 등은
응답소 누리집(전자민원사이트)을 이용하여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 별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누리집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