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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관리시스템 운영

2016.11.07
정보기획관 정보시스템담당관
전화
02-2133-2993
○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이란?

단순 전자문서의 생산·보관을 중심으로 일하는 방식의 개선을 위하여 전자문서 이외의 일정, 회의, 메모, 지시사항 등을 통합하여 처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입니다.

업무관리시스템 소개

○ 추진 경과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구축 : ′10.7∼′11.4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 운영 및 고도화 추진 : ′11.3∼
상수도사업본부 및 소방재난본부 산하기관 포함 통합운영(상수도:′11.10∼, 소방:′12.3∼)
자치구 보급 확산 : (서대문구,강남구 : 2011년), (중구,성북구 : 2012년), (성동구 : 2013년),
                       (동작구,광진구,강북구 : 2015년)

○ 주요 특징

일하는 방식의 표준화ㆍ시스템화
메모지, 다이어리, PC 등에 분산되어 있는 각종 업무 관련 자료들이 과제에 따라 일정, 메모보고, 문서관리카드,요청사항, 회의관리 등으로 표준화ㆍ시스템화 되고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에서 체계적으로 처리

업무처리과정

신속한 업무처리
전자문서로 보고한 보고서는 시스템 내에서 의사결정, 시행까지 신속하게 진행되고, 수시로 보고되는 구두보고 등은 기록이 남지 않았으나 서울형 업무관리시스템에서는 업무의 전 과정이 기록되므로 추후 업무 진행상황 파악 편리

원활한 업무 공유
전 부처 직원들의 업무과정이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되고 담당자들 간 업무처리 내용이 공유되어 부서의 기능, 업무, 과제에 대한 자료가 체계적으로 관리되므로 업무 인수인계 등의 과정 수월

업무가 체계적으로 분류
업무 내용은 과제별로 분류되어 등록되고, 과제별로 카드를 작성하여 업무를 처리하므로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고 필요 시 쉽게 찾아볼 수 있어 편리

과제분류체계

투명한 행정
진행중인 사업 추진내용이나 과제 수행에 대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과제 수행 시 업무실적은 시스템에 자동으로 축적

일정관리가 쉬움
수첩이나 각종 스케줄러에 의존했던 업무일정을 개인일정, 부서일정, 월별일정으로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여 중요 업무 일정 관리 용이

요청 내용을 한 눈에 파악
기관장, 부서(팀)장으로부터 하달 받은 각종 요청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직접 확인•점검할 수 있어 편리

행정 효율을 위한 연계
각종 내부 행정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행정의 효율화 및 대민서비스 향상에 기여

 행정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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