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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검색어, 개인별 맞춤 정보… 더 지능화된 정보소통광장

2017.10.30
행정국 정보공개정책과
전화
02-2133-5673

2017년 10월, 정보소통광장의 정보공개 서비스가 더 지능화됩니다.
시민사회와 협업하여 회의정보 서비스 개선, 빅데이터와 기계학습 기술을 활용한 개인별 맞춤 정보 서비스, 1천개 용어를 망라한 행정사전을 통한 추천검색어 제공 등 시민 여러분의 알권리를 더욱 높이는 서비스로 리뉴얼합니다. 정보 투명성, 콘텐츠 접근성, 검색 편의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새롭게 꾸민 정보소통광장의 7가지 개선 내용을 소개합니다~!

 

1. 더 투명한 회의정보 공개

○ 서울시 정책결정에 관련된 각종 위원회 회의정보를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별도 메뉴추가, 분류체계 개선, 회의별 문서목록 공개 등의 기능 개선을 수행

○ 회의공개 가이드라인 수립, 담당자 실무교육, 홍보 등으로 위원회 담당부서에 회의공개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정착시켜 회의 공개율 향상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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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소통광장 회의공개 바로가기]

2. 추천 검색어 제공

○ 생소한 행정용어나 다수의 유의어가 존재하는 단어를 활용한 검색 시에도 추가적인 검색을 통해 검색의 정확성(precision)과 재현율(recall)을 제고할 수 있는 추천검색어 서비스 제공
    ※ 정확성 : 검색결과 중 검색어와 관련 있는 문서의 개수
        재현율 : 검색어와 관련 있는 인터넷 상의 모든 문서 중검색결과에 포함된 문서의 개수

○ 정보소통광장 사용자들의 누적된 검색 키워드와 상세검색 키워드를 중심으로 추천검색어를 구성하여 서비스에 특화된 검색 민감도 확보

 

3. BRM(업무분류체계) 기반 탐색 서비스

○ 정보소통광장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기하급수적 증가에 따른 검색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 요구에 대응하고, 헤비 유저라 할 수 있는 전문가, 사업 이해관계자들에게 체계적인 정보탐색 방식 제공

○ 서울시의 기능분류체계(BRM)를 기준으로 7단계의 단계적 정보 탐색 기능을 제공하여 전문가 집단의 체계적인 정보 탐색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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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용자 로그 분석 기반 문서 추천

○ 정보소통광장 사용자들의 이용 형태를 문서조회 로그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사용자들의 관심 분야에 기반하여 개인별   문서 추천 서비스

○ 개인별 선호분야 및 유형을 분석하여 해당되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제공 

 

5. 직관적인 정보 탐색 구조 제공 

○ 시민 이용도가 높은 결재문서와 회의정보를 중심으로 메뉴 구조를 단순화하여 핵심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

○ 또한, 다양한 부가 서비스들을 별도 페이지로 구성함으로써 시민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지속적 서비스 증가에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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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지속적 개선을 위한 사용자 만족도 측정(NPS 측정방식 도입)

○ 정보소통광장 사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서비스 개선 전략 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웹과 모바일 서비스에 구현

※ NPS(Net Promoter Score) : 고객 충성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추천의향'이란 질문 하나로 고객의 실제 만족도를 파악하는 측정기법이며 문항이 단순해 적용과 측정이 쉽고 결과가 객관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많아 각광받고 있다.

 

7. 개인정보 보호 강화

○ 전면적 정보공개에 대한 개인정보 노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하여 개인정보 필터링의 탐지 패턴을 강화하는 등 성능을 대폭 개선하고 문서작성자에게 개인정보 노출 알림 메일 서비스

 

[정보소통광장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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