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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책토론회,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2021.09.09
시민소통기획관 시민소통담당관
전화
02-2133-6408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청책토론회, 꼼꼼하게 준비되어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01기획단계

1) 주제선정 및 정책파트너 발굴
  • ① 최근 사회적 이슈를 통한 주제 선정방법

    정책현안, 공공의 시정현안,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거나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계층의 시민 의견이 필요한 사안 등으로 주제를 선정한다. 예를 들어 노숙인 복지정책마련 청책토론회는, 갑자기 찾아온 추위로 서울역 화장실에서 주검으로 발견된 노숙인이 이슈가 되면서 개최되었다. 하지만 청책토론회는 단순히 노숙인에대한 이슈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사건의 근본적인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심도있고 폭넓은 주제로 진행된다.
  • ② 공모를 통한 주제 선정방법

    ‘현장에 있는 시민들이 전문가’라는 생각으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해야 할 정책현안이 있을 때 주제를 공모받아 선정한다. 토론주제는 공익성, 타당성, 필요성등을 종합 검토하며 장애인, 여성일자리, 외국인,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가 고려된다.
  • ③ 정책파트너 발굴

    정책파트너란 정책을 만들기 위해서 함께 참여해야 할 사람들을 말한다. 관련분야에 전문적 지식, 풍부한 경험을 가진 시민단체, 전문가, 공무원 등이 정책파트너가 될 수 있다. 공무원은 지자체공무원뿐 아니라 기본 정책방향 및 법령 등을 담당하는 중앙공무원도 참가한다. 청책토론회가 열리기 전 수차례 관련단체, 전문가와의 회의를 통해 해당 분야 전문가나 권위자를 발제자로 추천받기도 한다. 서로 이해관계를 달리 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단체와 협회를 선정하며 해당 분야에 관심있는 일반 시민까지 참석이 가능하다. 또한, 정책파트너는 단순히 청책 행사에 참여하는 대상이 아니라 청책 이후 제안사항을 정책으로 담아낼 수 있도록 활동할 수 있는 사람 및 단체로 선정한다.

02행사준비단계

1) 자료준비, 장소확정, 사회자 및 발제자 섭외
  • ① 자료준비 및 사회자, 발자제 섭외

    관련 분야 전문적 지식이 있으며,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경험있는 사회자를 선정한다. 청책주제에 대해서 사전지식이 없는 일반시민도 쉽게 이해하고 토론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등으로 토론을 이끌 수 있는 사람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② 장소 선정

    주제와 관련있는 현장감 높은 장소, 현장속으로 찾아가서 개최할수 있는 장소(야구장, G밸리 등)나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청내 회의실로 섭외한다.
  • ③ 행사장준비(음향, 조명 및 좌석 배치 등)

    좌석은 가능한 원형으로 배치하고 시민들과 소통하는 자리이기에 공무원 등 실무자는 뒤쪽에, 시민들과 관련단체 전문가들은 앞자리에 앉는 형식으로 준비한다.

03청책토론회 개최

1) 청책토론회 개최 - 자유로운 분위기로 토론진행
  • ① 모든 청책은 인터넷으로 생중계!

    청책토론회는 라이브서울, 라이브원순, 유스트림, 아프리카TV, 판도라, 다음 TV팟으로 생중계 된다. 청책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시민들은 인터넷 생방송 중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 ② 실시간 온라인 참여도 가능!

    실시간으로 들어오는 SNS 의견 중 소개할 만한 내용이 있으면 중간중간 소개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을 활용한 토론회를 진행한다.
  • ③ 자유로운 토론분위기 조성

    정책제안을 하고 싶은 사람은 손만 들면 마이크가 전달된다. 청책토론회는 자유로운 토론분위기 조성을 위해 어떠한 의견이라도 소중하게 경청하고 있다.
  • ④ 현장응답, 서울시!

    서울시는 시민들의 제안사항을 시종일관 수첩에 메모하고 모든 시민의견을 다 들은 후 마지막으로 발언을 한다. 시민발언을 일일이 언급하면서 어떻게 하면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지, 어떤 방식으로 서울시 정책을 만들어갈 것인가에 대한 방향 및 의견을 청책토론회 현장에서 제시한다.

04청책토론회 이후

1) 정책제안 정리, 부서 전달, 검토, 처리결과 게시
  • ① 정책제안 내용 정리 및 부서 통보

    청책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청책토론회에 나왔던 수많은 제안들을 정리, 분류하여 주요 제안사항은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제안사항을 서울시의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지 검토한다. 시민소통담당관은 청책토론회가 끝나면 녹취록을 천천히 되짚어보며 시민 제안사항을 빠짐없이 정리하여 관련 부서에 통보한다. 시민 제안사항을 전달받은 사업부서는 시민제안을 주요 사안별로 분류하고, 우선순위 및 정책의 장ㆍ단기성 파악하여 중앙부처, 지자체 추진사항인지 등을 고려한 후 정책으로 담아내기 위한 구체적인 제안사항 검토과정에 들어간다.
  • ② 제안사항 검토 및 처리결과 답변단계

    청책토론회에서 나온 제안사항은 특정 부서에만 해당하는 사항이 아니라 다양한 부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해결해야 하는 지점도 다양하다. 이를테면, 중앙부처의 법령 개정사항, 근본적인 정책방향 결정, 민간에서 해결해야 하는 문제, 전반적인 사회적인식 개선이나 시민참여로 바꿔야하는 문제등이 있다. 우선 서울시 차원에서 검토해서 정책화 할 수 있는 내용은 민관협력을 통해서 추진한다. 특히, 법령 개정 등 중앙부처와의 협의가 필요한 경우 다양한 의견 및 해외사례를 검토하여 중앙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이렇듯 서울시는 제안사항에 대해 서울시가 지원할 수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
  • ③ 서울시 홈페이지 게시

    청책토론회의 행사 개최안내부터 현장스케치, 동영상, 제안내용 및 부서별 검토내용 등 전 과정 및 결과를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청책참여자 뿐만 아니라 누구나 청책토론회 처리과정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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