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신성장 인쇄산업 경쟁력 알리는 축제…무형문화제 전각장인시연도

수정일2019-10-25

신성장 인쇄산업 경쟁력 알리는 축제…무형문화제 전각장인시연도

 - 10.26(목)~27(금) 2일간 <제12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 광화문광장에서 열려

  → 26일(목)오후3시 30분, 인쇄물 품질경연대회 <제12회 서울인쇄대상 시상식> 개최

 - 무형문화제 전각장인시연 및 유네스코 에브루 아트 시연, 코딩 실험실 등 전시·체험 운영

 - 시,서울인쇄산업 우수성 널리 알리고, 산업별 맞춤 지원해 지역 경제 활성화 꾀할 것

□ 한국의 전통 인쇄 기술인 전각 시연부터 해외의 전통 인쇄 기술인 에브루 아트 시연까지 국내외 인쇄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제12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가 10월 26일(목)부터 27일(금)까지 양일간 간 광화문광장에서 개최된다.

  • 10월 26일(목) 오후 3시 30분, 세종문화회관 아띠홀 에서는   ‘서울인쇄대상’ 시상식이 개최된다.

 

“인쇄로 지혜의 숲을 채우다”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서울시 특화산업인 인쇄의 숨은 매력을 선보이고, 신 성장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인쇄산업의 경쟁력을 알리는 축제로 진행된다.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에브루 아트 체험도 가능>

□ 이번 축제에서는 <에브루 아트 시연관>, <어린이 코딩 실험실> 등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을 위한 전시·체험장을 준비해 한 자리에서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값진 기회를 제공한다.

 

□ 먼저 <에브루* 아트 시연관>에서는 최근 화제가 되었던 터키의 전통 예술 인쇄 기법 시연을 관람할 수 있다.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유산인 에브루 아트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으며, 현장에서 작가의 한정판 사인회도 진행한다.

 * 에브루 : 금속제로 만들어진 큰 그릇 안에 기름 물을 담고 그 위에 다양한 색상의 물감을 흩뿌리거나 붓질하여 특수 종이로 무늬를 본뜨는 터키 전통 예술. 

 

□ 또한, <어린이 코딩* 실험실>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정규교육과목으로 어린이 코딩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아날로그 및 디지털 코딩 체험 교육이 진행된다.

 * 코딩 : 주어진 명령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입력하는 것. 

 

□ <움직이는 종이나라>와 함께 액션 페이퍼 토이 제작, 가면 및 팔찌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인쇄관련 체험 기회와, <예림당>을 통해 ‘Why?’ 시리즈를 중심으로 다양한 유아 및 아동도서를 전시 하여 종이와 책의 낭만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한다.

  • 예림당은 이번 축제를 위해 특별히 도서 전 품목을 할인된 가격으로 시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 <전각 장인 시연관> 에서는 실제로 광화문 현판을 전각한 무형문화재 16호 각자장 이창석 명인의 전각 시연을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탁본체험도 해볼 수 있다. 시연관 부스 내부를 전각장인 작품으로 디자인 하여 전각과 탁본의 아름다움을 방문하는 이들에게 고스란히 전달한다.

 

□ 이외에도 <안전보건체험한마당>에서는 부대행사로 안전사고 가능성이 큰 인쇄산업 현장의 사고방지를 위하여 ‘안전보건공단’에서 산업·생활 안전 캠페인과 간이 건강검진 서비스를  제공하며 <숨쉬는 종이가구> 코너를 운영하여 크래프트지로 만든 종이 가구를 소개하고 샘플 전시 및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된다.

 

<26일 15시 30분, 인쇄물 품질경연대회 제12회 서울인쇄대상 시상식 개최>

□ 10월 26일(목) 오후 3시 30분, 국내 유일의 인쇄 작품 품질경연대회인 ‘서울인쇄대상’ 시상식이 세종문화회관 아띠홀에서 인쇄문화축제 개막식 이후 개최된다.

 

□ 올해 대상 수상작인 ㈜해인기획이 출품한 ‘Blurred for a better space’ 는 공간 활용 아이디어북 으로 용지 및 인쇄품질, 구성디자인, 색상부분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금상은 △MAUI Plantation Book-팩컴코리아(주) △WIDE OCEAN DESK&HANGING CALENDER 2017-WIDE OCEAN PRINTING △VIP용 고급 가죽다이어리 및 수접-조양출판인쇄 등 3개 작품이 선정되었으며, 은상·동상도 각각 3작품, 4작품씩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 서울인쇄대상은 전국 및 해외소재 인쇄업체, 그리고 인쇄·디자인을 전공하거나 혹은 관심 있는 개인이 8월 31일까지 인쇄물을 출품하였고 인쇄, 제책, 디자인 등 각 분야별 전문가 4인이 품질·디자인·색상의 우수성을 평가해 최종 선정했다.

 

□ 김태희 서울시 경제정책과장은 “한국의 전통 인쇄 기술과 해외의 전통 인쇄 기술까지 한 자리에서 확인하고, 체험해볼 수 있는 이번 인쇄문화축제가 서울 인쇄 산업의 경쟁력과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인쇄 기술에 대한 시민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1 제12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 개최계획

 

붙임 2 제12회 서울인쇄대상 주요 수상작

 

붙임 3 제12회 서울인쇄대상 및 인쇄문화축제 포스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본부 - 경제기획관 - 경제정책과
  • 문의 02-2133-5229
  • 작성일 2017-10-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