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영상산업 관련 용어설명

수정일2016-09-20

영상산업
  • 영상산업

    종래의 영화회사의 틀을 뛰어 넘어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케이블, 위성방송에 이르기까지 영상 소프트웨어의 제작·방송과 관련되는 산업의 총체적 명칭. 극장용 영화·텔레비전 방영용 영화의 제작을 비롯, 비디오나 비디오디스크 분야, 케이블 텔레비전 분야 등이 있다.

  • 영화제

    1932년 이탈리아의 베니스에서 최초로 개최하여 2차대전 후인 1946년 프랑스의 칸 영화제 이후에는 범세계적으로 확산된 영화축제. 특히 세계적인 권위를 지닌 베니스, 칸, 베를린 영화제를 3대 국제영화제라 하고 여기에 동구의 모스크바, 카를로비바리 영화제를 포함하여 5대 영화제라 한다. 이외 전세계적으로 200여개 이상의 국제영화제가 있어 영화산업의 활성화 및 국제적인 명성을 얻기 위해 기량을 겨루고 있다. 영화제의 형식은 산업용과 일반 축제용 두가지가 있다. 영화제의 목적은 새로운 영화와 탤런트를 선보이고 영화를 심사하여 구매자와 판매자가 거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하나이고, 또 하나는 영화제작자가 재원을 충당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영화제가 개최되는 특정 장소를 알리는 목적이 있다.

  • 독립영화

    기존 상업자본에 의존하지 않고 창작자의 의도에 따라 제작한 영화. 일명 ‘인디영화’라고도 한다. 이윤 확보를 1차 목표로 하는 일반 상업영화와는 달리 창작자의 의도가 우선시되는 영화로, 주제와 형식, 제작방식 면에서 차별화된다. 따라서 여기서의 ‘독립’이란 자본과 배급망으로부터의 독립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수분에서 1시간 이내의 단편영화가 대부분이며 소수의 관객과 독자적인 배급망을 갖고 있다.

  • 시나리오

    영화의 대본. 각본(screen play)이 영상의 묘사뿐만 아니라 카메라 위치, 조명, 사운드 따위에 관한 사항까지 세부적으로 묘사하는 데 비해 시나리오는 일반적으로 문학성을 강조한 것으로, 글로 된 대본을 말한다. 이런 구분이 분명치 않을 때도 많은데 실제로 시나리오는 각본의 토대가 되는 대본 혹은 각본 그 자체를 의미.

  • 시놉시스(synopsis)

    주로 영화 등의 간략한 줄거리나 개요, 즉 스토리 해설을 의미.

  • 트리트먼트(treatment)

    시놉시스를 더욱 발전시킨 형태의 시나리오 전단계. 대개 시퀀스(sequence)별로 작성. 대개 트리트먼트는 작가 이외에도 감독 등 연출 전문가들의 조언과 협의에 의해 작성되며 콘티가 있다면 생략도 가능. 트리트먼트는 실제 촬영과 제작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시나리오 작가의 관점에서는 그림 없는 콘티라고 할 수 있다.

  • 3D영화

    컴퓨터 기술로 2차원의 평면 스크린에 평면을 꿰뚫어 속으로 향하는 정보를 부가하여 3차원의 입체감을 구현하는 영화. 3차원 영화, 입체영화라고 부른다. 제작 방식에 따라 크게 스테레오식과 시네라마식으로 분류되는데, 전자는 시차를 이용하여 두개의 화상을 융합하여 입체감을 표현하고, 후자는 시야 각도에 가까운 화상을 볼 때의 3차원적인 착각을 이용하여 입체감을 표현한다.

  • 로케이션

    야외의 현지에서 행해지는 촬영. 영화의 배경이 바닷가 혹은 도시의 거리 등과 같이 야외로 설정되어 있을 때 그와 같은 배경을 인공적으로 만들기가 어려우므로 로케이션 촬영을 하게 된다. 로케이션은 현장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어 리얼리티를 고조시키며 스튜디오라는 좁은 공간에서는 구사하기 힘든 카메라 워크를 구사할 수 있다.

  • 프로덕션

    촬영에서부터 완성까지의 영화제작단계.
    영화제작의 4단계는 계획세우기(planning), 대본조사(breakdown), 예정짜기(scheduling), 예산세우기(budgeting)가 있다. 프로덕션에는 디벨러프먼트(developement), 프리프로덕션(preproduction), 프린시펄 포토그래피(principal photography), 포스트프로덕션(postproduction)이 모두 포함된다.

  • 프리프로덕션

    영화촬영 이전의 사전준비단계. 어느 작품(시나리오)을 선택할 것인가, 어떤 사람들로 구성할 것인가, 또는 어떻게 만들 것인가, 배급은 어떤식으로 할 것인가 등 영화가 완성되기까지의 전체적인 계획과 추진은 물론, 시나리오가 최종 프린트 필름으로 완성되고 또 배급(상영)되는 전 과정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단계

  • 포스트프로덕션

    촬영 이후의 최종제작단계. 촬영을 끝낸 후 필름을 만드는 완성단계로 영화가 상업용 개봉을 위해 준비하는 기간. 촬영 이후 러시(rush) 프린트를 작성하여 편집·녹음·옵티컬(optical) 작업 등을 프로듀서 이하 소수의 사람들이 밀도 있게 시간을 투자하여 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 마무리 작업을 말한다. 주된 작업은 여러가지 다양한 장비들을 이용하여 비디오 편집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 오마주

    영화에서는 보통 후배 영화인이 선배 영화인의 기술적 재능이나 그 업적에 대한 공덕을 칭찬하여 기리면서 감명깊은 주요 대사나 장면을 본떠 표현하는 행위.

  • 스포일러

    영화, 소설, 애니메이션 등의 줄거리나 내용을 예비 관객이나 독자 특히 네티즌들에게 미리 밝히는 행위나 그런 행위를 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 크랭크인(crank in)

    영화에서 촬영개시를 뜻하는 말. 구형 촬영기나 영사기에서 필름을 돌리기 위하여 조종하는 손잡이를 크랭크라고 한다. 크랭크를 돌리기 시작하면 촬영을 시작한다는 뜻이 된다. 지금은 거의 전부가 단추만 누르는 자동방식이 되었으나 습관상 촬영개시를 크랭크인, 촬영종료를 크랭크업(crank up)이라고 한다.

  • 쇼케이스

    새로운 영화를 관계자 및 일반대중에게 선보이기 위한 공개 행사.

  • 아카이브

    정부나 관공서, 기타 조직체의 공문서와 사문서를 소장·보관하는 문서국 또는 기록보관소를 의미. 보통은 웹사이트상에서 파일 전송을 위해 백업용이나 보관용, 기타 다른 목적으로 한곳에 모아둔 일단의 파일을 말함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본부 - 문화융합경제과
  • 문의 2133-2589
  • 작성일 2016-09-2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