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명동‘재미로’에 「삼박자 만화공방」8월 오픈

수정일2017-03-15

□ 서울시와 서울시 일자리 창출의 주역인 중소기업지원기관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주형철)는 서울 명동 만화거리 ‘재미로’에 방문하는 시민들이 작가들과 함께 창작의 즐거움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할 수 있는 ‘삼박자 만화공방’을 8월 2일에 오픈한다고 밝혔다.

 

□ 만화적 상상력과 표현을 남산길 위에 그려낸 ‘재미로&재미랑 프로젝트’

○ 4호선 명동역 3번 출구로 나오면, 서울애니메이션센터에 이르는 길까지 명동 만화거리 ‘재미로’가 펼쳐진다. 뽀로로와 타요버스, 로보카폴리, 달려라 하니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 만화 속 주인공들이 골목 곳곳에서 방문객들을 반겨준다. 전체 구간은 약 450m로 구석구석 숨어 있는 캐릭터를 찾다보면 어느새 동심으로 돌아가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되는 것이 바로 재미로의 매력 포인트. 매년 5월, 10월에는 서울만화거리축제 ‘재미로 놀자’와 시민들과 해외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코스프레 퍼레이드가 이곳에서 열리고 있다.

noname01

noname0234

○ 이 뿐만 아니라, ‘재미로’에는 창작자와 콘텐츠를 직접 만날 수 있는 각양각색의 복합 문화공간들로 가득하다. 2013년도 재미랑(만화박물관) 개관을 시작으로 재미로 사쿤(남산 도깨비 갤러리 스토어), 웹툰공작소(웹툰 전문 갤러리샵)가 차례대로 오픈하여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관한 ‘삼박자 만화공방’ 역시 ‘재미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명소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 창작체험의 명소로 기대되는 ‘삼박자’와 ‘재미로’의 콜라보레이션!

○ ‘삼박자 만화공방’은 독특하다. 남다른 인연을 맺은 세 명의 작가(만화작가 및 영상콘텐츠 감독 아말록, 만화·일러스트 작가 소공, 금속공예가 송송화)들이 의기투합하여 결성한 그룹 ‘삼박자(Sambakza)’의 작품성과 창의성이 발현되는 문화적 아지트이자 시민들이 함께 창작의 즐거움을 풀어내는 문화 공유공간이다.

○ 국내에 웹툰이라는 개념이 확고히 자리잡기 전, 초창기 만화의 온라인화를 선도한 아말록 감독은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의 재미랑 운영 지원사업을 통해 만화거리 ‘재미로’ 한복판에 체험형 작업공간을 오픈하게 되어 감격스럽고 뿌듯하다”라고 말하며, “명동, 충무로 등 문화관광지인 만화거리 ‘재미로’에서 이색적이며 차별화된 콘텐츠 문화를 가꿔 나갈 계획이며, 시민들이 삼박자의 작품세계에 흠뻑 빠지게 만들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 ‘삼박자 만화공방’을 통해 ‘삼박자’의 작품들이 상시 전시·판매되는 것은 물론이고, 시민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 작가와 함께 만드는 에코캔버스 창작교실, ▲ 직접 제작하는 아트북 체험 ▲ 개별 창작 발표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운영될 계획이다.

○ 어린 제자가 만든 캔버스 작품을 들고 활짝 웃던 소공 작가는 “아이들이 만든 미술 작품에는 순수함이 묻어난다”면서, “아이들의 창의적인 발상을 위한 체험과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국내 콘텐츠산업의 자양분이 길러질 수 있도록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 싶다”는 소망을 드러냈다.

56

□ 만화거리 ‘재미로’의 중심에 자리잡기까지, ‘삼박자’의 성공스토리

○ ‘삼박자’라는 이름이 세상에 널리 알려진 것은 「떳다 그녀!!(영문명: There She Is!!)」라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작품이 해외 유명 애니메이션 영화제에서 여러차례 수상을 하면서부터였다. 2008년에는 이 작품으로 프랑스 ‘안시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본선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연재가 끝난지 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국내외에서 수많은 팬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이 직접 그려 작가들에게 보낸 팬아트들이 삼박자 온라인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다.

○ ‘삼박자’의 대표 만화작품으로는 소공 작가가 작화를 담당하여 ‘2010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에서 특별상을 수상한 「철학 고양이 요루바」시리즈가 있다. 이 뿐만 아니라, 2014년에는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기획전시실에서 ‘인생은 DIY’라는 주제로 전시를 개최하여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78

□ 남산 예장자락 및 명동 일대를 세계 최고의 상상산업 클러스터로!

○ SBA 주형철 대표이사는 “만화거리 재미로의 새로운 식구가 된 ‘삼박자 만화공방’은 작가들이 상주하는 체험공간이므로 여타의 프로그램 공간과 차별화되어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 재미로 내 추가 공간 마련을 통해 명동·남산 일대를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애니메이션, 웹툰의 창작인 마을로 조성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삼박자 만화공방 – 재미랑 4호>

○ 운영시간 : 평일·주말 10:00~17:00 (매주 월요일·공휴일 휴무)

○ 오시는길 : 4호선 명동역 3번 출구 서울애니메이션센터 방향

○ 문의 :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애니타운팀 (02-3455-8315)

○ SBA 서울애니메이션센터 홈페이지 : http://www.ani.seoul.kr

○ 재미랑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zaemirang

○ 삼박자 홈페이지 : http://www.sambakza.net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서울산업진흥원
  • 문의 02-3455-8315
  • 작성일 2016-07-2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