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동북권 균형발전을 위해 서울시-KIST와 손잡다.

수정일2012-07-16

서울시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권역내 대학과 연구기관의 역량을 활용한 첨단산업 거점 조성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16일(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Micro-Nano Fab.센터

□ 이는 동남권 및 서남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동북권의 지역균형 발전을 위하여 관/학이 함께 힘을 모은 것이다.
  ○ 우선, KIST 산하 한국벤처기술재단의 창업보육센터 일부(1,110㎡)를 생산형 창업보육센터로 전환하고, 동북권 소재 창업보육센터를 졸업하는 첨단기술업종 기업 중 우수기업 10개를 선정/입주시킨 다음, 첨단 연구장비 활용, 기술 및 마케팅 지원 등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지역경제를 견인해 나가는 체계를 구축하는데 상호 협력할 예정이다.

Micro-Nano Fab.센터내 장비Micro-Nano Fab.센터내 장비1

<한국기술벤처재단내 생산형 창업보육센터(Post-BI) 입주공간 제공>
□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서울시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산하 출연기관인 한국기술벤처재단내 시설물에 생산형 창업보육센터(Post-BI)를 설치한다.
  ○ 생산형 창업보육센터(Post-BI)는 창업단계(예비창업 및 창업 후 2년)에 있는 기업을 지원하는 기존 창업보육센터와 달리 시장진입 및 성장단계(창업 후 3~5년)에 있는 기업에 대하여 마케팅, 판로, 전문경영컨설팅 등을 제공하게 된다.
  ○ 설치예정인 생산형 창업보육센터(Post-BI)에는 매년 동북권 소재 창업보육센터를 졸업하는 약 30개 기업 중 10개 기업을 선정하여 입주시키고, 기술상품화, 고가장비 이용료, 마케팅,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 올해 2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Post-BI의 운영자는 대외공모를 통해 유사시설의 운영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기관에 위탁할 예정이다.
 

<생산형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에 첨단 연구장비 활용 지원>
□ 또한, 생산형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이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하여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Micro-Nano Fabrication센터 보유의 총 62대 고가 첨단 연구장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이는 우수한 기술력을 확보한 첨단기술업종 기업이 기술을 상품화하는데 필요한 사업화 과정을 적극 지원하고,
  ○ KIST 연구원이 사용하는 수준의 저렴한 이용료를 징수하여 기업의 경제적 부담도 덜어 주고자 함이다.
 

<KIST 명예연구원으로 구성된 기술자문단, 입주기업에 컨설팅 등 제공>
□ KIST는 명예연구원 10명으로 구성된 기술자문단을 활용하여 입주기업에 대해 애로사항인 기술확보 및 기술혁신방안을 지원하며, 판로개척, 기술마케팅의 어려움도 해소해 줄 예정이다.
□ 이를 통해 서울시는 첨단기술업종 기업이 기술개발 및 시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시장 상품화하여 경쟁시장에 안착함으로써 성장세를 지속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경제정책과
  • 문의 2171-2858
  • 작성일 2012-07-1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