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인포그래픽] 줄어드는 매출에도 점포를 유지하는 이유는? - 소상공인 업종변환의 어려움

2015.11.03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1

경제가어려워지며수익이줄어듦을호소하는소상공인을자주볼수있습니다. 지난인포그래픽에서알아본것처럼 ( 매출감소의원인은무엇일까요? 바로가기) 소상공인의매출은줄어들고있고, 가장높은이유는주변업체와의경쟁이었습니다. 하지만그에비해향후사업운영계획에업종변경이나사업정리는무척미미한수치였습니다. 무엇때문일까요? 오늘인포그래픽에서는소상공인들의향후사업계획을심도있게다뤄보겠습니다.

 

 

 

 

 

 

 

 

2

소상공인의향후사업계획입니다. 매출이줄어들었다답한서울소상공인은전체의 67.1%에달했는데요, 서울소상공인 91.4%사업을계속할예정이라답했습니다. 이외에 6.8%는현사업체를정리할예정이고, 1.9%는업종을변경할것이라답한것을확인했습니다.

이는 91.4%의소상공인이버틸만하다, 앞으로나아질것이라희망이보인다는긍정적인의미보다, 나아질때까지버틴다는의미가강하다고볼수있습니다. 부가가치가낮고, 신규진입이용이한생계형창업의경우, 점포를접는것과동시에수입이끊겨생계가막막해지는어려움이있기때문입니다.

또한, 업종전환이예정이라답한소상공인이무척낮은것도눈에띄었습니다. 그이유도함께알아볼까요?

 

 

 

 

 

 

 

 

 

3

많은소상공인이업종전환에어려움을겪고있습니다. 사양산업으로접어든업종을계속안고가야할까, 아니면과감하게트랜드한업종으로변경해야할까걱정을안고있는데요, 소상공인들이업종전환겪는어려움 1위는역시권리금회수였습니다.

점포에투자한시설다양한투자금액은권리금이라는이름으로묶이게되는데요, 업종전환을계기로권리금을받지못하고점포를떠나야경우소상공인은손해를입게됩니다. 또한, ‘사업체매도가어렵다’와 ‘기존설비처리’가각각 2위와 3위를차지했습니다. 생계형창업의문제점인생계자금을모두점포에투자하는형태로인해점포에서벗어나지못하는것으로보입니다.

소상공인의업종전환이어려운이유를함께알아봤습니다. 현재의어려운상황에서어떤변화를주기보다는상황이나아지길기다리는소상공인의수가적지않습니다. 이는창업을시작할당시부터점포가아니면생계를유지하기어려울정도로여유를남기지않고무리해점포를시작하는경우도많기때문입니다. 창업을시작하기로마음먹었다면자금에대한여유를만들고진행하는편이현명한창업의시작이라말할있을것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