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희망창업 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한가지 업종이 몰려있을 때 창업에 유리한 이점이 있나요?'

2015.09.03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main2

 

창업에대한다양한가려움증을해결해주는희망창업, 무엇이든물어보세요. 오늘은조금특별한시간을가질예정인데요, 바로전문가의직접적인어드바이스입니다. 대한민국 1호창업컨설턴트, 이형석교수님이알려주는상권분석은어떤내용일까요? 지금부터확인하세요~

 

 

"같은브랜드의점포들이같은동네에주로있는것을보았는데요, 상권이이렇게몰려있을창업이오히려유리한이점에있는지궁금합니다. 홀로떨어져있는매장, 같은종류의브랜드나업종이많은매장어떤것이창업을했을이점이있을지에대해궁금합니다."

 

 

 

 

 

1 2

진부한얘기지만질문하신내용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사전에몇가지알아야할개념의정의가필요합니다. 우선상권(trade area)’이란일정한지역을중심으로재화와용역의유통이이루어지는공간적범위말합니다. 그범위는학자들에따라다르지만일반적으로한지점을기준으로반경 500m 이내로규정하고있습니다. 필자는상권에대한선행이론과 30년간의컨설팅경험을바탕으로상권의범위는 “업종에따라달리규정해야한다.”고보지만아직까지는반경 500m로굳어진상태입니다. 또다른비슷한용어로는입지(location)인데, 점포가들어설그지점을콕찍어서입지라고합니다.

질문하신내용과관련된다른용어로는업종이한곳에몰려있어야잘되는업종을집재(集在)업종’, 흩어져있어야잘되는업종을산재(散在)업종이라고표현합니다. 그렇다면집재업종과산재업종에대한분류가필요한데, 과거에는경험적으로판단할수밖에없었지만지금은빅데이터분석을통해서어느정도합리적인판단을할수있게됐습니다.

 

 

 

 

 

3 4

아래에서좀더설명하겠지만결론부터말씀드리면 “업종에따라다르기때문에그렇지않다”입니다. 역세권은위에서언급한상권의정의에서 ‘공간적범위’가역을기준으로한다고해서역세권이라고한다는건아실것입니다. 전국적으로보면상권이크게형성된광역역세권은 160여개가있고, 서울에만보면 2014년을기준으로총 289개역세권이있습니다.

이문제를제대로설명하기위해서상권(trade area)개념을조금풀어서소개해드려야할것같습니다. 상권은크게 3가지유형으로구분할있습니다. 점과, 그리고면입니다. 역세권과같이유동인구가많아야잘되는업종을 ‘선(line)업종’이라하는데상품의차별성이크지않고접근성이중요한업종이여기에해당합니다. 대표적인업종이편의점인데편의점에서판매하는 3,500여종의상품은대형마트는물론슈퍼마켓을가도대부분있는상품들이지요.

편의점에서무심코사먹지만대형마트보다편의점이훨씬비싼제품도많습니다. 콜라, 사이다, 소주같은경우는개당 500원이나비싸지만주로편의점을이용합니다. 이렇게약간의가격차이보다접근성이좋아서찾게되는업종이유동인구가중요한업종들이고이런 ‘선업종’으로는편의점외에도화장품점, 분식집, 죽집등다양하게많습니다.

 

 

 

 

 

5 6

일반적으로창업자들은유동인구를맹신하는경향이있습니다. 그러나결코그렇지않습니다. 좀더논리적으로설명해드리지요. 유동인구가많아서잘된다는것은, 길가다가눈에띄면그순간에사거나먹을수있는상품들인경우겠지요?

만일길을걷다가침대가좋아보여서덥석사고, 노트북디자인이멋있어보여서바로사는경우는무척적습니다. 이것을소비습관에따른용어로, 이렇게침대처럼사기전에여러제품을비교해보고사게되는상품을선매품이라고하고, 노트북과같은사기전에기술적인문제를짚어보고사게되는상품을전문품이라고합니다.

상식적으로이런업종이역세권중심에떡하나냈다고해서굳이비싸게주고거기가서사질않겠지요? 이런소비특성이있다보니까선매품이나전문품은뭉쳐있어야잘되는소위집재업종이라고할수있습니다.

 

흔히오가는사람이많으면무조건장사가된다고생각하는경우가많습니다. 물론, 오가는사람들이많아야나의점포에손님으로방문할가능성이높다고봐야겠지요. 하지만이것이전부가아닙니다. 오가는이들의마음을읽고, 그것을반영하는것이상권분석의시작아닐까요?

이형석교수님이들려주는상권분석이야기는내일이어집니다. 더많은정보가필요한분들은내일기사도놓치지마세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