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기획기사] 창업 준비는 세금 공부부터! 나만 몰랐던 창업 세금 이야기

수정일 | 2015-09-03

창업-세금-메인-1

아마도세금은창업을시작하는사람들에게가장어려운문제일것이다. 세금에대해서많이알아야손해를보지않는다는데, 처음부터헷갈리기만하는세금! 오늘희망창업에서는가장헷갈리기쉬운세금문제들만골라간단히알아보는시간을가져보고자한다.

 

 

 

 

 

 

Hands holding up tax against room with large window looking on city

세금이뭐지? 세금도올바른뜻부터!

세금은정부나지방자치단체가일정한세법에요건이부합되면반대급부없이부과되는것을말한다. 간단히말해, 세무서에내는요금이세금이라고할수있겠다. 이것을국세라고하는데, 소득세, 법인세, 부가가치세등이이에해당한다. 지방세는지방자치단체에서내는세금을의미하는것으로재산세나취득세가포함되어있다.

 

 

 

 

3

개인사업자로할까법인사업자로할까?

개인사업자는수익에서비용을뺀이익에개인소득세를내는데, 소득이 1200만원이하라면 6%가 1억 5천만원초과시에는 38%가부과된다. 법인사업자가내는법인세는 2억까지는 10%, 2억초과시에는 20%의법인세가붙는다. 창업시작부터이익이많이나는경우는처음부터법인사업자선택하는것이현명하다.

개인사업자의경우사업자등록, 이사폐업, 업종추가등에추가금이없는반면, 법인사업자의경우설립부터운영과장전반에서항상비용이드는특징이있다. 개인사업자로운영할지법인사업자로운영하지는세금만을가지고결정하지말고, 거래처, 마케팅, 입찰, 자금조달, 사업의승계, 업종의특성등을여러가지로고려하여판단해야하는것을명심하는것이좋겠다.

 

 

 

 

 

Basic RGB

일반과세자로할까간이과세자로할까?

부가가치세부과물품을다루거나, 서비스를제공하는판매사업자는일반과세자와간이과세자를선택해야한다. 일반과세자는간이과세자보다매출액이많은경우부가가치세를많이내고, 대신판매대금보다구매대금이많은경우환급세액을계산해서돌려준다. 그러므로사업자와거래가많은경우에는, 일반과세자를선택하는것이좋다. 제조도매와같은업종은일반과세자에만해당된다는것을명심하자.

그에비해간이과세자는일반과세자보다세금을적게내지만부가가치세의환급이불가능하고, 세금계산서발행이불가능한단점이있다. 주로취미로소소하게제품을판매하다가본격적으로장사를시작할경우는간이과세자로시작하는확률이높다. 일반과세자와간이과세자또한징발되는세금만으로따져볼것이아니라, 자신의상황에잘맞는과세형태로결정해야할것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8-1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