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기획기사] 프랜차이즈보다 나은 독립창업 운영 노하우

수정일 | 2015-08-10

기본 RGB

창업준비과정에있어가장중요한결정은창업형태를결정하는것이다. 본사의도움을받는프랜차이즈인가, 아니면혼자힘으로이루는독립창업이냐! 프랜차이즈보다까다로운독립형창업이창업자들사이에서많은인기를얻고있다고하는데정말일까? 오늘희망창업과함께독립형창업의성공전략을알아보도록하자.

 

 

 

 

 

2 

<독립창업, 인기있는이유는?>

기존의프랜차이즈창업을키워주던분위기에비해, 요즘은독립창업의인기를얻고있다. 옛날에는프랜차이즈의브랜드를가지고있으면어느정도의성공은보장되어있다고예상했지만, 더이상그성공공식이힘을잃어가고있기때문이다. 점주가원하지않는부가제품들을프랜차이즈본사에서일괄으로배포하고, 계좌에서강제로비용을빼가는등의여러가지횡포들이부작용으로드러나고있고, 자신의아이디어를직접창업의결과물로만들고싶어하는사람들이점점많아지고있기때문이다.

 

 

 

 

 

3

<독립창업이성공할있을까?>

같은컨셉의점포들이우후죽순으로생겨나면, 사람들은창업아이템자체에쉽게피로도를느끼는경향이있다. 고객들이그창업아이템을지겹다고느끼게되면방문객이자연스럽게줄어들게되는것이다. 우리나라프랜차이즈핵심젼략이다점포전략이니만큼, 피로도에대한위험도는높을수밖에없다. 이런것을예상한예비창업자들은나만의브랜드와아이템으로창업하고싶다는생각을가지고독립창업을준비하게된다. 프렌차이즈가가져가기힘든창업아이템으로독립창업을진행한다면, 점포를오래운영할수있는확률또한높아진다.

 

 

 

 

 

 

4

<프랜차이즈창업 vs 독립창업장단점은?>

프랜차이즈창업은초보창업자가창업하기쉽다는장점이있다. 노하우가없더라도본사를잘선정하면출점시스템따라빠른시간내에창업가능하고, 많은기술이필요하지않다. 하지만독립창업은점포입지개발서부터, 브랜딩작업, 시설인허가등모든과정을창업가가직접진행해야하기때문에프랜차이즈창업보다창업준비기간이길다는어려움이있다. 독립창업은프랜차이즈창업보다비용이적게든다는장점이있기도하니, 신중하게결정해보도록하자.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8-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