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첫 고객부터 단골고객까지 만드는 '첫인상'은? 돈 버는 점포 인테리어 1탄

수정일 | 2015-07-21

1

요즘 같은 불황에, 창업하여 안정적인 점포 운영을 유지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단골 고객은 물론 신규 고객까지 나의 점포로 들어오게 하는 힘은 무엇일까? 경쟁업소들과의 차별화된 내 가게만의 장점이 아닐까? 오늘 희망창업에서는 신규 고객이 단골 고객이 되게 하는 가장 중요한첫인상이 되는, 돈 버는 점포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3

인테리어는 고객에게 나의 점포 중 가장 먼저 보이는 부분으로, 점포 개점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다. 비즈니스 트렌드에서 디자인과 스토리가 급부상 된 만큼, 소상공인 점포 또한 시설 디자인 경쟁력이 굉장히 중요해지고 있다. 다양한 매장을 선택할 수 있는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방법은, 밖에서 보았을 때한번쯤 들어가보고 싶은 가게라는 이미지이다. 이러한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면, 고객의 눈길을 끄는 것에 성공하는 셈이다.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인테리어의 디자인인 것이다.

 

 

 

 

4

5

컨셉에 따라, 업종에 따라 꼭 필요한 인테리어는 천차만별이지만, 각각 중요한 포인트는 있다. 요식업에서는 낮시간을 주로 활용한 식사류 가게인지, 밤시간 장사하는 주류 가게인지에 따라 인테리어 컨셉을 잡는 것이 좋다. 식사류 가게는 깔끔하고 단정한 분위기로, 주류 가게는 프라이빗한 공간을 존중하면서도 술 맛나는 인테리어를 선정하는 것이다. 특히 요식업과 같은 경우 음식과 분위기를 좌우하는 조명선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6

또한 서비스업 같은 경우 실질적인 필요에 의한 사무적인 디자인이 아닌, 편안하면서도 접근하기 좋은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예를 들자면, 카페 같은 분위기의 부동산 인테리어라든지,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성형외과 인테리어가 그것이다. 소상공인 인테리어에서는 돈을 적게 투자하면서도 소비자가 보기에 좋아보이는 인테리어를 제작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인테리어 컨셉과 아이디어가 분명히 있다면 인테리어 비용을 줄일 수 있음을 명심하자.

 

 

 

 

7

8

업종과 점포규모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20평 가게는 약 보름, 40여평 가게는 약 한달 정도가 소요된다고 보면 된다. 다만 인테리어를 시공하는 기간 자체가 월 임대료에서 카운팅되는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 시간내에 시공을 마치는 것이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길임을 기억해두자. 또한 점포 인테리어의 비용는 점포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1층 점포는 점포 구입 비용의 50~70%정도를 사용하지만, 2층 점포는 경쟁력을 위해 점포 구입비보다 많이 투자하는 경우가 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출구 전략 시 많은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오늘은 소상공인 점포 인테리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인테리어 시공시 꼭 필요한 내용등 점포 인테리어에 대해 더 대해 알고 싶다면, 점포 인테리어 2탄 콘텐츠를 기대해주시길!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7-21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