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함께 나누는 행복, 협동조합 박람회에서 찾아보세요!

수정일 | 2015-07-15

1

 

함께 나누는 행복을 배우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협동조합’. 이 협동조합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해 희망창업이 달려갔습니다. 2015 7 3일부터 7 5일까지 3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협동조합 박람회현장은 과연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2

3

박랍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은 다양한 업체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것 아닐까요? 협동조합 박람회에서도 다양한 업종의 협동조합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디자인, 섬유봉제, 화훼, 액세서리는 물론, 쉽게 상상할 수 없었던 웨딩 매니지먼트 협동조합도 볼 수 있었습니다.

 

4

이 외에도 커피, , 떡과 베이커리 등 먹거리에도 다양한 협동 조합이 자리하고 있었는데요, 여러분이 가장 협동조합은 어디인가요? 취재에 열중하던 희망창업의 발걸음을 잡은 협동조합, 그 중에서도 먹거리 협동조합은 바로, 베이커리였습니다.

 

 

 

 

 

5

6

베리커리 중에서도 동네빵네 협동조합은 심화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경쟁력 있는 기술과 경영마인드 및 협업 네트워크 시스템을 형성하고자 설립된 협동조합입니다. 협업네트워크를 통해 구매력을 신장시키고 비용절감을 이루는 것은 물론, 체계적인 재고 관리 워크샵을 통해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하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고객의 건강에 집중한 차별화된 제품 개발 및 판매전략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서로의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활발하게 소통함으로써 친근한 이미지를 제고하고,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지역 내 협동조합은 이 외에도 많았습니다.

 

 

 

 

 

7

8

9

지역의 특성에 맞춘 협동조합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특히인사동관광기념품 협동조합핸드락(Joy of creating)’이라는 이름의 브랜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상부상조의 협동정신을 바탕으로 기념품과 공예품을 생산하고 있는 핸드락은 매월 2회 이상의 정기적인 조합원 이사회 및 운영회를 가질 만큼 협동조합 내 활발한 운영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조합원의 복지 및 생활문화 향상, 지역사회 발전에 힘쓰고, 청소년들에게는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일터와 배움터를 연계하는 선구적인 협동조합입니다.

 

 

 

 

10

이 외에도 남대문시장을 기반으로 한남대문 액세서리 협동조합’, 서대문 여성인력개발센터에서 인테리어디자인 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이들이 모여 만든메리우드협동조합’, 10년 이상 된 디지털인쇄출력업 전문가 5명이 설립한서울디지털인쇄협동조합등 다양한 협동조합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돌아보는 내내 의외성과 다양성에 놀라기 바빴던 협동조합 박람회! 소상공인들이 서로의 힘을 모다 큰 힘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혼자의 힘으로 이겨내기 어려운 소상공인이 있다면, 협동조합이라는 또 다른 방법을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7-1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