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기술과 노하우를 전수받아 창업하다! '전수창업' A to Z 2탄 - 전수 창업으로 실제 창업하기

수정일 | 2015-07-15

전수창업-2탄 

요즘같은 불황기의 성공의 열쇠가 될 수 있는 창업 방법, 과연 있을까? 희망창업이 소개하는 흥미로운 창업방법은, 바로 전수 창업이다. 전수 창업으로 최소 자본을 들여 최고의 이익을 창출 할 수 있다고? 희망창업과 함께 전수 창업에 대한 모든 것! 오늘은 전수창업으로 실제로 창업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자.

 

 

 

 

2

Developing a Brand

전수창업은 결국 소규모의 독립창업이다. 기술을 직접 전수 받았다는 점만 다를 뿐이다. 그렇다면, 독립매장의 생존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브랜드 매장처럼고급스럽게보이는 것이다. 고객이 처음 매장을 방문한다고 가정한다면, 독립매장보다는 프랜차이즈 매장에 더 신뢰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는 인테리어부터, 제공하는 서비스까지 체계적으로 프로세스가 갖추어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어도 실패하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독립 매장으로써 브랜드 매장을 이길 수 있는 전수 매장도, 브랜드 매장과 마찬가지로, 브랜드 매창처럼 보일 수 있는 일종의노하우가 필요하지 않을까?

 

 

 

 

4

5

점포는 내부 인테리어도 중요하지만, 요즘은 고객과 만나는 첫인상인 외부 인테리어 또한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신설 매장을 보았을 때, 고객을 매장으로 인도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외부 인테리어이기 때문이다. 외부 인테리어의 첫 번째로 꼽히는 상호가 중요한 이유 또한 마찬가지다. 멋스러우면서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잘 나타날 수 있는 상호가 곧 매장의 얼굴이 되는 것이다. 상호는 창업자의 스타일, 동네 특성, 창업 모델의 특성 등을 반영하여 정할 필요가 있다. 상호를 적는 간판도 공신력 있는 프랜차이즈처럼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을 고려하자. 기술을 전수받은 창업 매장과 상호는 똑같을 필요는 없으니 그 점에 대해서는 자유로워도 좋겠다.

 

희망창업이 소개하는 상호와 간판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확인해보세요!

[기획기사] 상표 등록, 왜 필요할까?

[희망창업탐험대] 우리 가게의 첫 인상, 상호명과 상호 디자인

 

 

 

 

6

7

전수창업의 가장 큰 문제점, 기술을 전수해줄 모점포를 구하기 힘들다는 점이다. 좋은 모점포를 구하려면, 왜 모점포가 자신의 기술을 전수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매장 수익 외에 부가수익 때문에 기술을 전수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기술을 전수받을만한 가게들은, 그만큼 매출에 대해서는 안전 선상에 올라서 있기 때문이다. 모점포 점주에게 신뢰를 주고, 진실한 마음으로 그들에게 다가서는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전수해주는 멘토가, 멘티의 성공여부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 대비해 멘토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컨설팅 업체가 전수 창업 과정을 잘 컨설팅하고, 조율하는 것이 필요하다. 때로는 전수 과정에서 터무니없는 투자비용을 요구하거나, 멘티를 통해 자신의 부수입을 만들려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형태의 전수창업은 특히 유의하여야 한다.

 

 

전수창업이 가지고 있는 창업 성공의 가능성! 창업에 관심이 있다면, 전수창업에 대해 다시 한번, 진지하게 고려해보는 것은 어떨까?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7-15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