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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상권분석의 모든 것! 입지 분석을 위한 시작, 상권 조사 방법 대 공개!

수정일 | 201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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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상권 분석이다. 상권이 바로 점포의 수익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많은 창업전문가들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상권! 내 점포라면 내 손으로 직접 상권을 분석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열혈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희망창업이 준비한 오늘의 이슈는 상권분석! 상권 분석, 도대체 어떻게 하는 것일까?

 

 

상권 분석에 앞서, 상권의 의미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상권은, 한 상점이 고객을 유인할 수 있는 범위를 뜻한다. 창업 관련 글에서는입지라는 단어를 상권과 비슷한 뜻으로 사용하는데, 정확히는 상권이 입지보다는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는 셈이다. 입지가 자신의 점포가 들어설 정확한 포인트를 선정하는 것이라면, 상권분석은 자신의 점포가 있는 곳의 환경 분석을 통해 점포 성공 가능성을 점쳐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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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의 목적은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창업의 성공 가능성을 진단하고, 내 점포에 얼만큼 투자할지 금액을 책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동시에 수익성이 얼마나 될지 판단할 수 있는 척도가 된다. 또한 종업원을 얼마나 채용해야 할지를 미리 판단하고, 자신의 점포가 포함된 업종 및 업태 선정의 기초 자료를 수집하는 역할을 한다. 상권분석이 주는 4가지 효과 중 하나라도 필요하다면, 상권분석은 창업 준비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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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상권이란 단순히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이 어떤 아이템을 하느냐에 따라, 좋은 상권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가령 치킨집을 운영한다고 가정할 때, 유동인구가 많은 곳 보다는 거주 인구가 많아서 배달을 자주하는 지역에 점포를 차리는 것이 좋은 상권이다. 좋은 상권 찾는 방법은, 고객층을 면밀히 분석하는 것이다. 내가 선택한 창업 아이템의 타겟이 20대인지, 30대인지, 또는 직장인인지 미시들인지, 정확한 타겟을 정한 후, 그것을 바탕으로 상권과 입지를 정하는 것이 A급 상권을 골라내는 비결이다. 가령 대학가에서는 소고기, 회등의 가격의 비싼 음식점들은, 가격에 부담을 느끼는 손님들이 많아서 고객이 적을 테고, 직장인들이 많은 지역에 액세서리 상점등을 오픈한다면, 찾는 사람이 많지 않아 문을 닫아야 할 것이다. 나에게 맞는 고객층에 맞춰 상권을 정한다면, 그것이 어느 곳이든 바로 A급 상권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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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정한 점포 후보지의 범위를 정한다. 가게에서 500m 이내, 도보 10분 거리의 아파트 주택가의 1차 상권, 반경 1킬로미터 이내의 도보 20분 거리의 오피스, 관공서의 2차 상권, 반경 1킬로미터 이상의 주택가, 아파트 지하철 역등 도보는 불가능하지만 상권으로 가능할 수 있는 3차 상권등이 있다. 그 이후에는 주거형태, 통행인구 조사, 경쟁 점포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다. 온라인에서는 통계청, 통계 포털 사이트, 소상공인 진흥원 상권 정보시스템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여 직접 현장 조사를 통해 정보의 신뢰성을 더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일 하루와 주말 이틀, 총 사흘에 거쳐 자신이 창업 아이템과 동종업계의 매장 근처에서 유동인구를 직접 체크해보면, 유동 인구에 대한 최근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오늘은 상권 조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서 상권분석에 대한 포인트 하나, 사실 경쟁 점포가 많은 지역 상권이 좋은 상권이라는 사실! 그만큼 관련 유동인구가 많아, 내 가게의 잠재 고객이 많아진다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필요한 줄은 알지만 선뜻 하기 힘들었던 창업 상권 조사! 조금만 고생하면 더 성공적인 창업을 시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오늘부터라도 상권조사를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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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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