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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창업 계획, 어떻게 세울 것인가? 꼼꼼하게 알아보는 사업계획 수립 과정! 1탄

수정일 | 2015-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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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를 살려 블로그에서 소소히 판매를 시작한 제품들이 반응이 좋아 자연스럽게 창업을 하게 된 H씨. 나름 충분히 경험을 쌓은 후 시작한 오프라인 창업이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점포를 구하고 운영을 하니 상황은 너무나 달랐다. 이유도 모르게 손실을 경험하는 때가 점점 많아졌던 것. 나중에서야 원인을 알아보려고 했지만, 그마저 쉽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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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관련 사전 경험도 충분한 A씨의 문제는 뭘까? 바로 경험을 맹신한 나머지 마구잡이 식의 창업을 진행한 것이다. 설계도도 그리지 않은 채 건물을 짓기 시작하면, 건축 진행 속도도, 문제점도 예상하기 어렵기 마련이다. “사업 계획”이란 창업의 청사진 같은 공사로, 앞으로의 창업 시장까지 내다볼 수 있는 중요한 전략이다. 오늘은 희망창업과 함께, 모든 창업 성공의 시작이 되는 사업계획의 수립과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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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창업 아이템을 후보로 정해놓았다면, 그 아이템이 성공확률이 높은지, 또 나와 잘 맞는 아이템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한마디로, 창업 아이템에 대한 실현성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 사업을 실제로 창업자가 할 수 있는 아이템인지, 정말로 창업자가 하고 싶은 아이템인지에 대한 고민은 꼭 필요하다. 창업도 확실한 동기가 부여되어야, 오랜 기간 동안 열정을 가지고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에게 사업적으로 유리한 아이템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해당되는 창업 아이템들이 나에게 창업 동기를 부여해주는 것들인지 정확한 판단이 필요하다. 거기에 창업 아이템의 수익성이나 성장성, 그에 대한 기대효과들을 따져 종합적으로 창업 아이템에 대한 선별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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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환경을 분석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이 그 것. 창업자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창업 환경이 되는지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는 내부 환경 분석과 창업 아이템이 창업자에게 주는 기회와 위협은 무엇인가 분석하는 외부 환경 분석을 통해 창업자와 아이템의 분석 결과를 매칭하여 결과를 낸다. 아이템의 단점을 창업자의 강점으로 커버할 수 있는지, 창업자의 약점을 아이템의 장점으로 보완할 수 있는지 다각도로 고민해보는 것이다. 이를 SWOT 분석이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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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 분석은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 네 가지 요소의 조합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완성하는 것을 뜻한다. 강점은 경쟁 아이템과 비교하여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차별화는 무엇인지,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점은 무엇이 있을 것인지, 기회는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요인은 무엇인지, 위협은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를 찾아낸다. 자신의 창업 아이템을 분석하여 어떤 전략이 맞을지 살펴보자. SWOT 분석의 전략은 4가지가 있는데, 핵심은 강점으로 취약점이나 단점을 상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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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창업 아이템에 대한 분석이 끝났다면, 이제 어떻게 창업을 진행해야 하는지 본격적인 청사진을 그려야 할 때다. 아이템 선별과 분석을 통해 개요를 만들었다면, 구체적인 실행안으로 살을 붙이는 셈이다. 우선 순위별로 사업의 실행방향을 정리 후, 창업 준비를 시작하면 실패없는 창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미 창업한 창업자라도 자신의 점포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희망창업이 알려준 내용대로 자신의 점포 경영방식을 체크해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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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희망창업과 함께 사업계획 수립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내일 발행될 기획 연재 2탄에서는 사업모델을 세우는 방법과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다룰 예정이니, 창업 계획을 어떻게 세우는지 궁금하다면 놓치지 말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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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
  • 작성일 2015-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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