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새소식

새소식

서울시, 바이오 등 신성장분야 창업·중소기업 15개 인도 진출 돕는다.

수정일2019-06-19

 

□ 서울시는 올 하반기에 서울을 주소지로 하고 있는 바이오,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 신성장분야의 우수 창업·중소기업 15개사를 선발하여 한국기업으로의 투자에 관심을 갖고 있는 인도 외국투자가로부터의 외국인투자 유치를 지원한다.

 

□ 올해 서울시는 “신남방정책”으로 한국과의 교역이 확대되고 있는 인도의 수도인 뉴델리에서 9월에 현지 투자설명회를 개최하여 인도 투자가와 참가기업 간 1:1 비즈니스 미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 인도는 ‘21년까지 매년 연 7~8%의 성장률이 예상(IMF)되는 외국인투자 유치 유망지역으로서, 지난 4월 서울시의 창업 거점인 서울창업허브에서 진행된 인도시장 설명회에 40여개 기업이 참여할 정도로 서울의 많은 기업인들이 관심을 갖는 지역이기도 하다.

 

○ 아울러 인도는 인도의 외국인투자 촉진 기관인 ‘Invest India’에 따르면 자율주행·바이오·IT 등이 유망 산업분야일 정도로 한국과의 공통점이 많은 국가이기도 하다.

 

□ 서울시는 그 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갖고 있는 서울의 창업·중소기업 중 외국인투자(FDI)를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외국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과 투자유치 전략 등을 교육해오며 ‘15년부터 ‘18년까지 총 7개사의 외국인투자 유치 MOU 체결을 지원한 바 있다.

 

○ 본 사업인「중소기업 투자유치 역량강화」사업은 서울 소재 우수 창업·중소기업이 자생적으로 외국인투자 유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부터 해외 현지 투자설명회까지 종합 지원하여,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강소기업을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서울시는 6월 19일(수)부터 7월 5일(금)까지 17일 간 인도 투자가로부터 실제로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교육부터 오는 9월 인도 현지 투자가와의 1:1 투자설명회 참가 기회까지 종합 지원하는 ‘2019년 중소기업 투자유치 역량강화 지원’ 사업의 참가기업 15개사를 공개 모집한다.

 

○ 참가기업 선정은 전·현직 벤처캐피탈 심사역과 인도 현지 경제 전문가의 2차에 걸친 객관적이고 공정한 서면 및 대면심사를 통해 이루어질 예정이다.

 

□ 이후 참가기업으로 선정된 15개사를 대상으로 7월부터 9월까지 2개월 간 컨설팅 전문기관을 통해 개별기업 맞춤형 외국인투자 유치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오는 9월 인도 현지 투자설명회에서 실질적인 외국인투자 유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종합 지원할 계획이다.

 

○ 전·현직 벤처캐피탈 전문 심사역이 참가기업을 개별 방문해 정확한 기업 진단을 바탕으로 한 향후 사업계획 수립과 맞춤형 외국인투자 유치 전략 수립 등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인도시장의 문화에 생소할 수 있는 국내 기업을 위해 인도 전문가를 초빙하여 인도의 역사·문화·관습 등에 관한 기본교육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 9월 예정인 인도 현지 투자설명회는 인도 현지 잠재투자가들과의 사전접촉을 통해 투자가가 관심을 표명한 기업과 해당 투자자 간 1:1 개별상담 방식으로 진행함으로써 외국인투자 유치 성사 가능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 투자설명회는 9월 25일(수) 인도의 뉴델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9월 26일(목)과 27일(금)에는 참가기업이 개별 투자가를 방문하여 후속 상담할 수 있는 시간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 아울러, 투자설명회 기간 동안에는 인도 현지에서 한국기업의 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있는 ‘서울인도경제교류센터’ 쇼룸에 참가기업의 상품을 전시하여 인도 투자가들에게 서울기업을 심층 소개할 계획이다.

 

□ 서울 소재 창업·중소기업은 누구나 본 사업에 참여 가능하며 오는 7월 5일(금)까지 본 행사 모집공고 대행업체인 아이플러스 센터의 iplus@ipluscenter.co.kr를 통해 이메일 접수할 수 있다.

 

○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의 서울소식-고시·공고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ㅊㅊㅊㅊㅊㅊㅊㅊㅊㅊㅊㅊㅊㅊㅊ

 

□ 또한, 6월 25일(화) 대치동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진행되는 ‘서울시 투자유치 세미나’에서 본 사업과 모집공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 본 세미나에서는 해당 사업에 대한 안내와 이전에「중소기업 투자유치 역량강화」사업에 참여하며 투자유치를 받은 기업의 성공스토리 등에 대한 토크콘서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 아울러, 본 세미나에 참가한 기업과 투자금융 전문가와의 1:1 개별상담 시간도 함께 마련될 예정이다.

 

○ 본 세미나는 https://www.onoffmix.com/event/183483를 통한 사전 신청이나 당일 현장 신청을 통해 참석 가능하다.

 

11

 

77

 

□ 최판규 서울시 투자창업과장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인도시장 진출 및 외국인투자 유치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알차게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며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서울 소재 창업·중소기업이 외국인투자 유치를 받아 더욱 성장하고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는 모멘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붙임. 인도 투자유치설명회 참여기업 모집공고 및 6월 25일(화) 서울시 투자유치 세미나 안내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 문의 02-2133-4764
  • 작성일 2019-06-19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