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학원 관련 창업 준비 어떻게 해야 할까?

수정일 | 2015-04-14

KONICA MINOLTA DIGITAL CAMERA

우리나라에서 아이들을 타겟으로 한 시장은 불황을 모르는 황금알과 같다고 평가되는 만큼, 업종을 가리지 않고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교육과 관련된 ‘학원’이다. 소위 치맛바람과 같은 수많은 유행어를 만들어낼 만큼 교육에 많은 것을 투자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크고 작은 학원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지만, 또한 그보다 빨리 사라지고 있기도 하다. 자신의 교육 노하우만 믿고 개업했다가는 망하기 쉬운 학원 창업, 꾸준히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는 학원 운영 노하우는 뭘까?

3_1

◆ 학원의 입지 선정은 창업 성공의 중요한 요소이다.

보통 작은 학원들은 교육계열에서 종사하던 교사들이 자신만의 교육 노하우를 가지고 나와 창업하는 경우들이 많다. 학원은 공부를 가르치는 곳이기 때문에 교사들이 훌륭하면 성공할 거라고 자신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학원은 입지선정에서 승패가 갈린다고 할 만큼 입지 선정 또한 무척 중요한 성공 요소이다.학원을 창업할 때는 주변의 학교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 학교와 학원 수, 그리고 그들이 전문으로 하는 교육의 특성을 따져서 자신이 창업할 분야의 학원이 겹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해당 타겟 연령대의 아이들이 등하교길에 어떤 길을 이용하는 곳인지 동선을 파악하고, 그곳에 학원을 창업하는 것이 좋다. 작은 골목길이라도 아이들이 등학교길로 자주 이용하는 곳에 학원이 생긴다면, 원생들이 늘어날 확률이 높다.

Adult students studying together

◆ 학원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교육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사들의 교육이 필요하다

학원은 공부의 노하우를 가르치는 곳인 만큼 인재 확보가 무척 중요한 곳이다. 하지만 작은 학원들은 교사의 이동 또한 무척 잦기 때문에 얼마나 좋은 교사를 얼마나 보유하고 있는가가 성공의 키워드가 되기도 한다. ‘학원’이라는 특성상 아이들에게 존중받는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이지만, 학원은 교육이라는 ‘서비스’가 제공되는 곳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교사들에게도 학생을 가르치는 자세부터 더 나아가 교육의 서비스 질을 높일 수 있는 여러가지 교육을 시행하여 교사 또한 학원에 소속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발전해야 원생들의 성적이 오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또한 향후 교육정책이나 트랜드에 맞는 과목들의 교사들을 선점하는 것도 중요하다. 교육의 틈새시장은 곧 학원의 차별화 전략이 된다.

2_1

◆ 학부모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원하는 것을 발빠르게 파악한다

학원은 교육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곳이기에,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지는 반드시 고민해야할 부분이다. 학원은 아이들이 교육을 받는 곳이지만, 부모가 그 서비스의 대금을 지불하는 곳이므로 아이들의 만족도는 물론 아이들에게 학원을 보내는 부모 또한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부모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빠르게 분석하고, 정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빈틈없이 관리해야 원생들을 잘 유지할 수 있다. 처음 학원을 창업할 때, 원생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포인트도 여기에 있다. 학원을 개설한 지역의 상권과 교육열, 지역적인 교육의 특색을 발빠르게 파악하여 학원을 창업하기 전 학원 설명회를 부모들을 설득시킬 수 있다면, 창업 초기에도 얼마든지 원생을 확보 가능한 것이다. 거기에 좋은 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면 부모들의 입소문을 통해 원생을 확보할 수 있는 통로가 넓어지게 된다. 입소문을 통한 홍보가 무척 중요한 교육 관련 서비스에서, 고객과의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은 입소문 홍보의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4-1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