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기획기사] 무한 리필의 세계

수정일 | 2015-04-08

식재료의 물가가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메뉴의 가격을 인상하는 가게들이 늘어나고 있다. 경제도 어려운데 밥값도 비싸지니, 소비자의 부담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이런 불경기 속에 밑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이 들게끔 하는 무한리필 집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무한리필하면 흔히 생각하는 고기나 해산물을 벗어나, 떡볶이부터 시작해 치킨, 스테이크, 랍스터까지 맛볼 수 있는 무한리필의 종류도 그만큼 다양해지고 있다. 경기 불황에 점차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소비자 패턴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무한리필이다.

 무한리필의-세계-1

 

무한리필의 장점은 단연 가격대비 맘껏 먹을 수 있는 양이다. 떡볶이를 좋아하는 고객에겐 더 없이 좋은 떡볶이를 무한리필 가게에서는마음껏 먹을 수 있는 것이다. 떡볶이를 직접 끓여먹는 시스템으로 기호에 맞게 원하는 재료를 넣어 떡볶이를 만들어 먹을 수 있어 더욱 인기다. 분식집 떡볶이의 가격이 2,500원부터 많게는 4,000원까지 한다고 본다면, 떡볶이 이외에 어묵, 라면 등을 무한으로 먹을 수 있는 떡볶이 무한리필 가게가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다. 다만 뷔페식 메뉴이기 때문에 양에 비해 맛이 덜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으므로, 꾸준히 맛있는 메뉴를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무한리필의-세계-2

 

고급화를 컨셉으로 무한리필을 시도하는 가게도 있다. 한 맛집 프로그램에 소개된 적도 있는 랍스터 레스토랑은, 랍스터를 무한으로 리필로 제공하고 있다. 1인 100달러라는 다소 높은 가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미국에서 직수입한 싱싱한 랍스터를 바로 제공해준다는 점과 랍스터를 비롯해 갈비찜, 수육 등의 서브 메뉴를 두어 다양하게 먹을 수 있도록 한 점이 고객들의 호기심을 사로잡는다. 무엇보다 무한리필이지만 고급스러움이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무한리필이 사랑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한리필은 깊어지는 경기 불황에 실속과 만족이라는 2가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아이템이다. 이러한 욕구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무한리필이 만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전의 양만 푸짐하게 하는 가격 파괴를 이슈로 한 무한리필에서 고급스러움까지 더해진 현재의 무한리필 외식 시장은 소비자의 새로운 니즈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점점 진화되고 다양해지는 창업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소비 패턴과 창업 아이템, 그리고 아이템에 맞는 가격을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무조건 싸고 양이 많다고 소비자가 다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소비자는 저렴한 가격에 고급스러운 제품을 구입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무한리필은 가격과 양, 질을 모두 갖춘 소비심리를 잘 반영한 아이템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뜨는 아이템은 포화상태에 경쟁은 치열하지만 고객의 심리를 잘 파악해 판매를 하는 창업자와 구매를 하는 소비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4-06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