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기획기사] 세계의 음식

수정일 | 2015-05-19

[기획기사] 세계의 음식

 

과거 외식 산업에서 가장 큰 외래음식점 비중을 차지하던 것은 중식당이었다. '외식' 하면 중식당이 떠오를 정도로 외래음식을 대표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이후로 일식, 피자 등이 크게 번성하며 다양한 외래음식을 먹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에는 인도, 터키, 베트남, 태국 등을 비롯해 세계 여러나라의 음식 전문점이 국내에 하나 둘 씩 들어서고 있다. 이러한 음식점들은 주로 국내를 찾은 외국인들이 자신들 고향의 음식을 선보이며 시작하게 되었는데, 독특한 풍미에 많은 사람들이 찾게 되면서 점점 그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인도음식점

인도음식점이 도처에 많이 생겨나고 있다. 인도는 여러 민족과 인종으로 구성된 나라이며 서양문화와 아랍문화의 영향을 다양한 형태의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색과 향이 강한 것이 특징인데, 그 독특한 향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도 신선하게 여겨 찾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닭고기와 양고기가 육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이는 소고기를 먹지 않는 힌두교 교리의 영향으로 보여진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탄두리 치킨, 난, 차파티, 커리 등이 있다.

 

 터키음식점

터키요리전문점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낯설었지만 최근에 그 수가 급증하고 있다.

터키는 지정학적으로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연결하는 교두보가 되기 때문에 각 대륙의 풍습과 문화가 뒤섞여 독특한 문화 양식을 발달시켰다. 인도음식에 소고기가 없는 것처럼 이슬람국가인 터키에서는 돼지고기를 먹지 않기 때문에 돼지고기 요리가 없다. 다소 음식이 맵고 자극적이며, 불에 구운 요리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대표 음식으로 케밥이 있다.

 

 멕시코음식점

멕시코의 주식은 옥수수다. 옥수수를 주재료로한 요리가 많다.

또한 향신료로 고추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매운 맛을 내는 음식이 많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에도 잘 맞는 편이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타코 등이 있다. 멕시코음식점 역시 대중적으로 확대되진 않았지만, 마음만 먹으면 어렵지 않게 찾아낼 수 있다.

 

이러한 세계음식점들이 내세우는 무기는 '차별점'이다. 한식, 중식, 일식 등에는 없는 독특한 요소 때문에 사람들은 이러한 음식점들을 찾고 있다. 이러한 형태의 창업을 하기 위해선 그 독특한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음식을 준비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많은 수의 음식점들에서 현지인 주방장을 고용하는 것 역시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1-1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