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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기사] 동네상권 공략

수정일 | 2015-05-19

[기획기사] 동네상권 공략

 동네상권은 오피스 상권, 중심 상권에 비해 확연히 다른 특징을 지닌다. 동네상권 최대의 특징은 거주지역의 생활권 권역 내에서 소비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창업자들이라면 이 부분을 염두에 두고 효과적인 동네상권 공략이 되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동네상권 매장을 운영하려면 적당한 아이템을 택해야 한다. 단란주점이나 커다란 레스토랑과 같은 것들은 당연히 동네상권과 맞지 않는 아이템이다. 동네상권에서 가장 좋은 아이템이라면 역시 생활 밀착형 아이템이다. 세탁소, 문구, 이발소 등이 이와 관련이 깊다. 생활 밀착형 아이템은 중심상권에서보다도 동네상권에서 더욱 효과적인 현상을 보인다. 생활에 필요한 무언가를 얻기 위해 가장 편리한 방법은 집에서 가까운 곳을 방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동네상권에서 이러한 생활밀착형 아이템을 선점했다면, 그리고 주변에 동종 업종이 없다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동네상권에서는 그와 같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대신, 대박을 터뜨리는 수준은 기대하기 어렵다. 상권의 규모 자체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동네상권에서는 작은 규모로 다른 사람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점포를 내는 것이 상식이다.

 

또한 동네 주민들과 원만한 관계를 맺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네상권에서는 고객층이 대체로 한정되어 있다. 거의 대부분 상대하는 고객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염두에 두고 단골손님을 만들어야 하고 손님들과의 마찰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소문이 빠른 곳이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에서의 관리는 필수적이다.

 

동네상권에서는 다른 상권에 비해 손님들이 지갑을 여간해서 열지 않는 경향이 있다. 주민들의 생활수준, 패턴, 욕구 등을 빠르게 파악하여 그에 기반한 정책을 펴 나가야 한다. 지역의 특성에 완전히 적응하여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는 곳이 되도록 하는 것이 동네상권을 공략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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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5-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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