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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창업가이드] 매출을 올리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II

수정일 | 2014-11-26

[희망창업가이드] 매출을 올리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II

 

사회적마케팅

 

기업의 사회공헌이나 기부, 봉사활동 사회복지 등을 강조하는 마케팅입니다. 사회적 마케팅은 대기업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소상공인들도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는 사업을 하여 혼자서만 돈을 버는 시대가 아니라, 이욱과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는 기업이 성공을 하는 시대입니다. 공정무역을 통한 커피전문점, 공정임금을 주는 의류업체 등이 성공하는 이유입니다.

 

소상공인들이 할 수 있는 사회적마케팅은 점포주변 도로나 공원 등을 정기적으로 청소하고나 아파트나 주택지 인근에서 영업할 경우에는 노인정 등에 과일, 떡, 음료수 등을 전달한다든가 아이면 주민자치센터나 종교단체와 연계하여 취약계층 즉 홀몸노인(홀로 사는 노인), 한 부모 가정, 소년 소녀가장 등에게 봉사활동을 하거나 후원금 등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마을기업

 

지역의 자원을 활요해 공동체의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입니다. 지역공동체에 산재한 각종 특화자원(향토, 문화,자연자원 등)을 활용해서 주민 주도의 비즈니스를 통해 안정적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마을 단위의 기업을 말하는 것으로 지역 주민 주도로 지역의 인재와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문제 해결과 사회적 목적을 실현함으로써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타겟마케팅

 

소비자 욕구의 다양성에 맞춰서 특정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입니다. 즉, 고객을 세분화하여 세분화된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특히 소자본으로 창업한 소상공인들에게 있어서 유용한 전략입니다.

 

소셜커머스

 

인터넷을 통해 특정 품목을 정해진 시간 안에 일정수의 사람이 모이면 파격적인 할인가에 상품을 살 수 있는 온라인 상거래를 말합니다. 정해진 시간 동안만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하되 사이트 운영자가 사전에 정한 최소 물량이 팔려야 거래가 성사되며, 구매자는 할인 혜택을 판매자는 대량판매와 홍보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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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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