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민경제가이드] 프리워크아웃 제도에 대해

수정일 | 2014-10-17

[서민경제가이드] 프리워크아웃 제도에 대해

 

성실하게 일할 의사가 있는 채무자가 채무에 대한 연체로 인해 불이익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워크아웃제도가 있습니다. 워크아웃제도는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 두 가지가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이란 실직이나 소득감소, 휴업 혹은 폐업, 재난 등에 의해 연체가 발생하였을 경우 장기화가 예상되는 단기 연체 채무자가 금융채부 불이행자로 전락하는 것을 방지하며 정상적인 경제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원금감면 혜택은 없지만, 연체이자가 감면되고 무담보채권은 최장 10년, 담보채권은 최장 20년 이내에서 분할상환이 가능합니다.

 

채권 금융기관이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 체결을 맺은 금융회사로서 연체기간이 30일 초과 90일 미만이며, 총 채무액이 15억원(담보 10억원, 무담보 5억원)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신용회복 위원회 홈페이지, 또는 전국 지점을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체기간이 30일 이하인 경우라도 1년 이내 누적 연체일수가 30일수가 30일 이상이라면 대상에 포함됩니다.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신청즉시 심사 절차에 들어가게 되며 심사 절차가 시작된 이후에는 채권금융회사의 모든 추심활동이 정지됩니다.

 

延滯기간이 30일 이하인 경우라도 최근 1년 이내 누적 延滯일수가 30일 이상이라면 대상에 포함됩니다. 채무 금액은 2개 이상의 금융회사에서 무담보 5억 원, 담보 10억 원까지 총 15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또 pre-workout을 신청하기 이전 6개월 내에 새롭게 발생한 채무액이 전체 채무액의 30% 이하에 해당돼야 하며 부채상환 비율도 30%가 넘어야 합니다.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지만, 채무 연체로 인해 불이익이 예상될 경우, 워크아웃제도를 신청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10-17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