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첫걸음] 독립형 커피전문점 I

수정일 | 2014-10-02

[창업첫걸음] 독립형 커피전문점 I

 

I. 아이템 개요 및 현황

 

1. 개요

● 커피점은 커피만을 마시는 공간에서 휴식과 모임의 장소, 기분전환 등의 공간으로 사용의 개념이 확대되는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다.

● 한집 건너 커피점이 눈에 많이 띄고 있는 것을 볼 때 이는 우리 집단 문화주의에서 강조하는 관계문화가 커피점 증가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

● 예비창업자들은 창폐업이 빈번하고 포화된 커피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자본으로 개인 창업이 가능한 독립형 커피전문점을 차별화와 전문성으로 승부해 보자.

 

2. 시장현황

● 커피전문점의 수는 2012년 4월 18,784개로 전문점 수의 급격한 증가로 수익성은 떨어지고 있으나 원두커피 시장은 여전히 호황 중이며, 평균 운영기간이 1년 9개월에 불과한 실정이다.

● 양적 성장은 낮아지고 품질 경쟁이 서서히 시작되었다고 보여지며 중저가 커피시장과 고급 커피시장으로 양극화되어 가고 있다.

● 커피전문점은 맛과 분위기, 편안하고 안락한 인테리어, 간편하고 합리적으로 소비하려는 개개인 취향에 따라 점체 세분화되는 추세이다.

● 패스트푸드, 베이커리 브랜드, 생과일쥬스점, 플라워 카페 등 다양한 업종에서 부가메뉴로 취급하고 있어 영역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다.

● 에스프레소 커피에 이어 최근에는 원두 본연의 맛을 중시하는 핸드드립 커피에 대한 수요와 마니아가 증가하고 있다.

●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북카페, 음악카페, 사주카페, 이색카페 등 개성있고 다양한 멀티 카페가 등장하고 있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10-02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