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실패사례] 열린 마인드의 중요성

수정일 | 2014-06-10

때때로, 사업은 생각지도 못했던 원인으로 인해 기울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템, 입지, 품질 등 모든 조건이 훌륭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이유로 인해 실패하게 되는 것이지요.

 

사업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자신의 일을 주도적으로 해나간다는 것은 매우 설레고 기분 좋은 일일지 모릅니다. 자신의 책임과 통제 하에 사업이 진행되는 모습은 바라보기만 해도 뿌듯할 수 있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자신의 아집만을 내세우는 것은 올바른 태도라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한 태도가 생각지도 못하게 나쁜 결과를 불러일으키기도 하지요. 사업을 하는 사람을 오히려 겸손함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랜 군 생활 끝에 전역한 P씨. P씨는 그동안 꽤 많은 자금을 모아둔 상태였기 때문에 창업자금은 넉넉한 상태였습니다. 전역 후 사업을 꾸릴 생각이었던 P씨는 사업예정지로서 좋은 곳을 물색하여 식당을 개업하기로 했습니다. P씨가 개업한 식당은 입지가 좋은 곳에 위치했던 갈비탕전문점이었습니다.

 

위치도 좋았고, 음식도 맛있었던 P씨의 식당은 남부럽지 않은 매출을 올리고 있었습니다. P씨의 성공은 의심의 여지가 없어 보였지요. 그런데 뜻밖의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문제의 발생지는 음식도, 입지도 아닌, 바로 P씨 자신이었지요.

 

군인 출신의 P씨는 아르바이트생들이 불성실하게 보이는 자세를 취하거나, 저희들끼리 모여서 잡담하는 모습을 그냥 참지 못했습니다. 아르바이트생마다 각자의 위치를 지정해주고, 위치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통제했지요. 그리고 근무시간동안 바른 자세로 꼿꼿이 서 있기를 강요했습니다. 마치 군인들을 대하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주방장에게도 많은 불만을 쏟아냈습니다. 손님들은 음식의 맛에 만족하고 있었지만 영 자신의 입맛에는 맞지 않았는지 음식의 맛에 대해 이런저런 잔소리를 늘어놓았습니다. 주방장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았죠.

 

그렇게 P씨가 점점 강압적으로 사람들을 대하고, 자신의 고집을 꺾지 않자 가게의 인력들은 점점 지쳐갔지요. 그러던 어느 날, 큰 일이 벌어진 것입니다.

 

주방인력과 아르바이트생들이 한꺼번에 일을 그만두어 버린 것이지요. 당장 가게를 운영할 인력을 구하지 못한 P씨는 결국 매일 높은 매출을 올리던 가게를 인력이 구해질 때까지 며칠 동안 닫아야 했습니다. 그 동안 많은 손해를 입었음은 말할 것도 없었죠.

 

그 후로도 비슷한 일이 몇 번 반복되었습니다. 인력들이 자꾸 빠져나가는 현실에서 P씨는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던 것이죠.

 

결국 P씨의 가게는 완전히 문을 닫고 말았습니다. 너무 자신의 고집을 내세우고 인력들을 고압적으로 다루었던 결과였습니다.

 

효율적인 매장운영을 위해서는 직원 개인별 직무를 할당하여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본인이 수행해야 할 업무를 일일, 주간, 월간으로 할당하여 수행하게 합니다.

또한 할당 된 업무를 잘 하고 있는 지 업무 수행여부를 점검하기도 하지요. 그러나 이러한 직무를 할당하거나 수행내용을 점검 할 때 사업주의 일방적인 지시점검보다는 직원과의 대화를 통하여 의사를 결정해야 합니다.

 

요즘 ‘소통’이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면서 자신의 뜻만을 내세우지 않는 사람이 소통을 잘하는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지요. 사업에서도 소통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성공하는 창업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합시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6-10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