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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전문가 인터뷰] 상품을 팔지 말고 스토리를 팔아라 –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최재용 교수

2014.06.10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온라인상에서 이용자들이 인맥을 새롭게 쌓거나 기존 인맥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인 SNS(Social Networking Service) 활용의 중요성은 날로 그 무게를 더해가고 있다. 각계각층의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홍보하고 대중들과 소통하기 위한 목적으로 SNS를 운영하고 있으며, SNS 활용에 적극적이어서 사람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사람들은 대중적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러한 SNS는 사업운영에서도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최재용 교수는 창업자들에게 유용한 SNS 활용법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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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많은 사람들이 창업전선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현 시장을 진단하자면 어떠한가요?

A. 정부에서는 창업을 권장하고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창업은 99% 실패한다는 것이 저의 견해입니다. 우리나라 창업시장을 관찰해보면, 대체로 퇴직자들, 그리고 청년실업자들의 창업이 두드러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풀이해보자면 직장을 잃거나 구하지 못한 사람들이 생계를 이어가기 위해 창업을 선택한 것이지요. 그렇게 절박한 상황에서 창업을 시작하게 되니 준비도 부실하고 주먹구구식으로 하다가 실패하게 되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정부기관에서 진행하는 창업교육도 내용을 더 다듬고 보완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이론 위주로 되어 있어 실무 위주로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Q. SNS를 활용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A. 사업을 홍보하는데 있어서 SNS만큼 비용대비 효과가 뛰어난 것이 없습니다. SNS는 시간이나 비용이 거의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어렵지 않게 접근할 수 있고, 또 소비자들 역시 접근이 쉽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PC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온라인상에서 활발하게 소통하는 환경에서 SNS를 잘 활용하면 별다른 어려움 없이 사업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Q. SNS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A. 우선적으로, 블로그 운영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도 있지만 블로그가 모든 SNS의 기반이 됩니다. 블로그를 개설해서 사업을 소개하고, 홍보글을 올리는 것이지요. 아주 간단한 일이지만 의외로 이런 것을 어려워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하루에 하나씩 글을 올린다고 생각하고 상품, 서비스를 소개하는 글이나, 아니면 사업 운영과 관계없는 신변잡기 형태의 글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올리는 것입니다. 꾸준한 운영이 블로그의 가치를 높이고, 또 그만큼 내 블로그를 찾는 방문자들의 수를 늘립니다. 그리고 꾸준히 올리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검색이 잘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인구 중 80%가 네이버를 이용하고 있다는 통계는 그래서 매우 의미가 깊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검색 없이 방문자가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사진과 동영상을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 알찬 블로그가 됩니다. 그리고 PC 보다는 스마트폰을 활용하기를 더욱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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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마트폰을 더 활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우선, 스마트폰이 PC에 비해 접근이 더 편하고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PC는 일부러 전원을 켜고 부팅이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요. 그러한 이유로 잘 활용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 PC의 단점입니다. 또한 방문객들 역시 PC보다는 모바일을 통해 접근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PC로 제작된 콘텐츠에 비해 스마트폰으로 제작된 콘텐츠가 더 접근이 쉽겠지요. 모바일이 가진 최대의 장점은 공간의 제약이 없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활용하면 언제, 어디서든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더욱이 PC에 없는 카메라 기능까지 있으니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여러 가지 형태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고, 그렇게 제작한 콘텐츠를 바로 인터넷 상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더 원활하고 편안한 SNS 운용 환경을 위해 스마트폰은 화면이 큰 것을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Q. SNS를 활용한 홍보가 제 역할을 하기 위해선 콘텐츠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좋은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요?

A. 한마디로 ‘스토리’가 있는 콘텐츠가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상품, 혹은 서비스에 공감 받을 수 있는 스토리를 입히면 많은 호응을 얻게 됩니다. 예전처럼 상품의 장점이나 가치를 기계적으로 나열하는 방식의 홍보물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어렵습니다. 어떤 스토리를 어떻게 입히느냐 하는 것은 SNS를 운용하는 당사자에게 달린 일이겠죠.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좋은 글을 자주 읽으며 감각을 기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을 팔지 말고 스토리를 팔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Q. 시니어창업자의 경우, SNS 활용을 다소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니어창업자가 SNS에 친숙해지도록 하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A. 아무래도 젊은 세대에 비해 전자기기의 활용도가 떨어지는 시니어창업자들에게는 SNS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 SNS 활용에 대한 교육을 받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책이나 인터넷에도 많은 자료가 있고, 유튜브 같은 곳에서 동영상 자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정부기관에서도 창업자들을 위한 SNS 강좌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소 어렵게 느껴지더라도 계속해서 접해보아야 합니다. SNS를 자주 접하면 접할수록 점점 익숙해지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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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SNS 활용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방문자들이 불쾌하게 여기거나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글들은 다루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치나 종교와 관한 내용들은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는 SNS 상에 올리기엔 부적절한 소재입니다. 누구든지 자신의 SNS를 방문했을 때에는 즐거움을 얻도록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최재용 교수 프로필

환경부 뉴미디어 자문위원, 한국소셜미디어대학 학장, 세종대 CEO과정 지도교수, 한국경영교육학회 상임이사, 대한민국 ICT분야 신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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