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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창업가이드] 입지분석 조사 항목

수정일 | 2014-06-02

임차조건 등의 타당성

부동산중개업소, 인터넷, 인근점포,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임차보증금, 권리금, 임차료, 관리비 등의 기본적 사항들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 확인합니다.

 

가시성 및 접근성

인도 또는 차도에서 점포가 눈에 띄는 장소인가, 간판 등은 잘 보이는가, 건물 외관은 세련되고 깨끗한가, 주차는 편리한가 등을 조사합니다.

 

인지성

점포 위치가 설명하기 쉬운 장소인지 조사합니다. 위치설명이 어렵고 찾아가기가 어려운 장소인면 약속 장소로 이용하기도, 타인에게 소개하기도 어렵습니다. 주변에 설명하기 쉬운 건물이나 장소가 있는지 조사합니다.

 

위치 및 편리성

창업 후 혹시 실패할 경우를 대비하여 점포를 내놓았을 때 매매나 임대차가 쉽게 이루어지는 곳인지 등을 조사합니다. 향후 점포에 투자한 돈(임차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 비용 등)의 확실한 회수를 위하여 점포의 입지 및 편리성 항목들을 조사합니다.

 

통행인구

통행인구 중 누구를 타겟으로 무엇을 팔 것인가를 조사합니다. 통행인구조사는 주중, 주말, 휴일 등 최소한 6일 이상을 조사하여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여성, 남성, 중장년, 직장인 등 성별, 연령대별로 나누어 분석한 후, 목표고객 및 아이템의 선정 자료로 활용합니다.

 

 

 

※ 상권으로 좋은 입지

- 통행인구가 많고 약속장소로 이용하기 편리한 지역

- 영화관, 식당, 오락 등 주변에 편의시설이 많은 지역

- 고층 대형사무실보다는 중층 중·소형 사무실이 많은 지역

- 지하철 역이나 버스 정류장 주변 지역

- 출근길보다는 퇴근길의 주 통행로에 위치한 지역

- 500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상가

- 대형보다는 중·소형 아파트 단지 인근 상가

- 주변에 노점상들이 많은 지역

- 지형적으로 낮은 지대 중심 지역

- 적정한 권리금이 형성되어 있는 지역

 

※상권으로 나쁜 입지

- 타 지역에 비해 점포 임대료가 너무 싸거나 권리금이 없는 지역

- 인근에 식당이나 오락 등 즐길만한 시설이 없는 지역

- 경사진 곳의 입지에 위치한 점포 지역

- 창업 초보자의 경우 신도시나 신축 건물의 상가 지역

- 상가 맞은편에 건물이 없는 지역

- 왕복 4차선 이상의 도로가 상권을 양분하는 지역

- 유동인구의 흐름이 빠르거나 그냥 스쳐 지나가는 지역

- 주변에 빈 점포가 많은 지역

 

 

※ 참고자료

성공창업에 이르는길
발행처 : 서울특별시
제작 : 일자리지원과 서울일자리플러스센터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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