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건강반찬음식점 II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희망창업취재단은 매달 새로운 아이템을 △개요 및 현황 △아이템분석 △운영전략 △ 성공창업을 위한 조언으로 나누어 연재형식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만나 볼 아이템은 ‘건강반찬 음식점’입니다.

 

IV. 운영전략

 

1. 경쟁전략

 

기존의 반찬전문점, 일반음식점 등과 차별화 할 수 잇는 사업모델을 구축해야 한다. 기술력은 기본이며, 이러한 아이템은 개업발에 의해 홍보가 극대화되는 음식점포가 아니라, 알려지는 속도가 비교적 느리고 재방문 고객이 충성고객이 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장기적인 운영전략을 수립하여 꾸준히 진행할 필요가 있다.

 

2. 자금전략

 

다소 손익분기 매출시점이 일반음식점에 비해 느려질 수 있는 특징이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운영자금(예비비)의 비축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시기를 잘 넘기면 기 구축된 진성고객들은 장기적으로 단골로 자리 잡고 입소문을 내줄 수 있는 충성고객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3. 마케팅 전략

 

규모가 작고 입지가 외곽인 한계를 그그복하기 위해 꾸준히 블로그 관리를 통해 고객과 소통해야 한다. 특히 이 컨셉의 식당은 SNS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특장점이 많다. 아이템의 소개를 받고 찾아온 초기 고객에 의해 참신한 아이템의 맛집으로 Story를 갖추어 자발적인 고객기자에 의해 블로깅되는 속도는 매우 흥미롭기까지 하다. 사업초기 시스템이 갖추어지기 전까지는 본인 역량 외, 필요하다면 일정 부분 협조인력(블로그전문가, 지인, 가족, 주방보조)의 도움을 지속적으로 받아 꾸준히 메뉴를 개발하과 커뮤니티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