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첫걸음] 단팥전문 스낵바Ⅰ

수정일 | 2015-05-19

 

희망창업취재단은 매달 새로운 아이템을 △개요 및 현황 △아이템분석 △운영전략 △ 성공창업을 위한 조언으로 나누어 연재형식으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만나 볼 아이템은 ‘단팥전문 스낵바’입니다.

 

<선정아이템 개요 및 현황>

 

1. 단팥을 이용한 메뉴 개요

 

1.1 단팥을 이용한 메뉴는 무엇이 있나?

 

우리 주변의 먹거리 중 단팥을 이용한 메뉴는 단팥빵, 찹쌀떡, 여름철에 많이 먹는 팥빙수, 겨울철 길거리 노점에서 주로 먹는 붕어빵, 재래시장통에서 판매하는 단팥죽, 칼국수집에서 또 하나 메뉴인 단팥칼국수 등이 있다. 일부 음료점에서는 단팥음료, 식당에서는 단팥을 넣은 밥 등이 아이템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1.2 단팥메뉴 아이템의 재료인 단팥은 무엇인가?

 

단팥은 팥에 5배의 물을 불어 끓인 후 설탕을 넣어 조린 것으로 조리 방법에 따라 단팥과 앙금 등으로 구분한다. 단팥은 조리 후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과조리 후 으깨어 밀도를 조밀하게 하는 방법으로 나뉘며 재료에 따라 맛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1.3 단팥을 이용한 메뉴 전문점이 소상공인 사업이 될 수 있나?

 

단팥을 이용한 메뉴를 이용하여 소상공인의 아이템으로 사업화하여 점포를 운영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컨셉으로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조리, 투자비용, 점포 규모 등을 감안하고 투자비용을 고려하여 새로운 컨셉의 스낵바를 소개하고자 한다

 

1.4 향후 시장 전망

 

최근 팥빙수의 수요 증가와 길거리 아이템인 붕어빵의 품질과 위생상 문제, 건강과 맛에 대한 소비자의 취향 변화, 카페문화의 부상 등으로 모찌, 단팥죽,건강음료 시장 확대는 물론 카페, 패스트푸드, 음식점 등에서 해당 아이템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가맹점이 나타나고 있는 초기단계 시장으로 성장가능성은 매우 높다.

 

2. 시장 현황

 

2.1 아이템별시장

단팥전문

 

2.2 시장 특징

 

최근 팥빙수 판매 매장은 패스트푸드점, 커피전문점 등 음료전문매장과 팥빙수 전문 매장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고 가맹설명회 등을 통한 가맹점 모집에 따른 점포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 음료점이나 패스트푸드점에서 포장판매가 증가 추세로 팥빙수 전문점의 출현이 기대되며 미래에 더욱 발전할 것으로 보여 향후 로드샵 형태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붕어빵의 경우도 겨울철 아이템에서 탈피하여 년중 판매되는 추세이며 노점상 제품에서 탈피 단팥 이외에 내용물과 모양, 맛으로 업그레이드 되는 추세이며 일본 브랜드의 전문매장이 백화점 푸드코드와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단팥죽은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노점상, 식당형태로 판매 중이며 찹쌀떡인 모찌는 떡전문점과 떡카페에서 판매 중으로 시장 증가 추세이다.

 

출처 : 창업첫걸음_아이템

발행일 : 2013년 12월

발행처 : 서울특별시, 서울신용보증재단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4-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