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창업아이템과 사업장의 규모도 잘 맞아야…

2015.05.19
경제진흥실 소상공인지원과
전화
2133-5538

[창업실패사례]

 

예비창업자들은 창업에 관련하여 이런저런 고민이 대단히 많습니다. 점포규모는 어떻게 해야 하나, 인력을 얼마나 채용해야 하나, 제품 가격은 어떻게 책정해야 하나, 머리가 아플 지경이지요.

 

특히, 창업자금이 많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더욱 머리 아픈 일이 많을 수밖에 없지요. 한정된 자금으로 창업을 하려면 많은 부분에서 제약 요소가 생겨나기 때문입니다. 창업자들은 자신의 자금을 어떻게 운용하여 창업을 시작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할 수 밖에 없지요.

 

그런데 간혹, 자신의 자금 형편에 맞추어 창업 형태를 변경하는 창업자들이 있습니다. 필요한 만큼의 투자를 하지 않고 자신이 운용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창업이 가능하도록 창업 형태를 끼워 맞추는 것이지요. 이러한 창업은 대부분 실패로 끝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동안 모아둔 창업 자금으로 매장을 오픈하려는 L씨. L씨는 평소 좋아하던 감자탕전문점을 열기 위해 많은 상권을 두루 돌아다니며 점포를 알아보았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생겼습니다. 자신이 보유한 자금으로는 괜찮은 점포를 구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감자탕전문점을 열려면 최소 30평 정도 공간은 있어야 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조언했지만, L씨에겐 그 정도 규모의 점포를 구할 자금 여력이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꼭 감자탕전문점을 열고 싶었죠.

 

고민 끝에 L씨는 조금 작은 점포를 얻어서 감자탕전문점을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10평정도 되는 점포를 구하여 시설을 구비하고 가게를 열었습니다. 장사가 잘 되면 그때 사업을 확충해도 될 거라고 L씨는 믿었죠.

 

그러나 사업은 잘 되지 않았습니다. 분명 매장을 방문하는 손님들도 적지 않았고, 맛도 나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생각처럼 잘 오르지 않아 L씨는 속이 탔습니다. 나중에는 임대료를 낼 돈도 없어 빚에 허덕이게 되었죠. 결국 L씨의 사업은 실패하고 감자탕전문점 문을 닫게 되었죠. 대체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문제는, 작은 규모의 점포는 감자탕전문점을 하기에 적절치 않았다는 것에 있습니다. 감자탕은 준비하는데 시간이 적게 걸리는 음식이 아닙니다. 그리고 먹는 데에도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는 음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회전률이 빠르지 못한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10평의 규모에서는 많은 테이블을 놓을 수 없기에 많은 손님을 수용하지 못하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으로 작용한 것이죠. 결과적으로 적은 손님, 느린 회전률로 인해 많은 매출을 올리지 못했던 것입니다.

 

주로 점심시간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했던 L씨의 가게는, 점심시간 가게를 찾았다가 자리가 없어 돌아서는 손님들이 적지 않았죠. 저녁시간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저녁시간 L씨의 가게를 찾은 손님들은 감자탕과 함께 소주 한잔을 시켜놓고 오랜 시간 대화를 나누며 자리를 잘 뜨지 않았죠.

 

L씨의 패인은 자신의 자금 사정에 무리하게 아이템을 끼워 맞추었다는 것에 있습니다. 감자탕은 작은 점포에서 오픈하기에 적절한 아이템이 아닙니다. 감자탕집을 운영할 여력이 되지 않는다면,자신의 사정에 맞는 다른 아이템을 찾는 것이 적절한 방법인 것이죠. 자금 사정에 맞추어 무리하게 창업을 하다 보니 실패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예비창업자 분들은 자신의 자금여력에 잘 맞는 아이템을 선택해 이러한 실패를 겪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