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분야 홈페이지 - 서울특별시





		
		

	 
	
	

[서민경제가이드] 가계 재무관리를 돕는 통장관리

수정일 | 2015-05-19

지출 유형에 따라 4개의 통장으로 나눠 관리하면 예산에 맞게 지출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항목별 통장은 다음과 같이 관리하도록 합니다.

 

1. 월 1회성 자동이체통장

 

매달 한 번씩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고정지출은 급여통장을 그대로 활용하도록 합니다. 이때 돈이 이체되는 날짜는 급여일 이후 5~10일 내로 통일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이체 후 남은 자금으로 한 달 동안의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2. 수시생활비통장

 

수시로 지출하는 생활비는 이러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통장을 따로 만든 뒤, 체크카드로 연결해 놓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때는 2주 단위로 예산을 작성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시로 사용하는 돈은 한 달 동안의 지출을 정확히 배분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 단위를 작게 나누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변동지출통장

 

여행, 경조사 등 변동성이 있는 지출은 별도로 관리하지 않으면, 한 달의 예산 범위를 초과한 돈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선 처음 예산을 세울 때 별도로 지출되는 자금 내역이 있지는 않은지 미리 파악하여 변동지출통장에 따로 넣어놓습니다.

 

 

4. 투자통장

 

자산을 불리기 위해 따로 관리하는 통장입니다. 연금, 보험 등의 지출을 관리하도록 합니다. 수시지출통장이나 변동지출통장에서 남는 금액은 투자통장으로 이체해 저금하는 습관을 들이면 차곡차곡 자산을 모을 수 있습니다.

 

 

5. 비상예비자금통장

 

위의 4가지 통장을 만들고도 여유가 있다면 비상예비자금통장을 하나 더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가족 구성원 중 누군가 큰 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실직 했을 때, 고정 수입이 없을 경우 등을 대비한 비상금 준비 통장입니다. 자금 내역은 맞벌이 가정과 외벌이 가정이 조금 다릅니다.

 

· 맞벌이 가정 : (고정지출 + 변동지출) × 3개월

 

· 외벌이 가정 : (고정지출 + 변동지출) × 6개월

 

 

출처 : hopestart 서울시와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 운영하는 희망창업 블로그(http://www.hopestart.or.kr/)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담당부서 경제진흥실 - 소상공인지원과
  • 문의 2133-5538
  • 작성일 2014-04-24

댓글은 자유로운 의견 공유의 장이므로 서울시에 대한 신고, 제안, 건의 등
답변이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전자민원 응답소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의 내용이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저작권 침해 등에 해당되는 경우
관계 법령 및 이용약관에 따라서 별도의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응답소 홈페이지 바로가기